주간 독점 기획연재-온라인쇼핑리포트(중국) ⑪

[bsa_pro_ad_space id=4]
SNP화장품이 중국 광군제에 실시한 왕홍 마케팅.
SNP화장품이 중국 광군제에 실시한 왕홍 마케팅.

인기 왕홍,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협업

최근 인터넷 생방송이 온라인쇼핑에 진입하면서 영상을 보며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가 젊은층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협회장 변광윤·www.kolsa.or.kr)는 타오바오에서 발표한 인기 왕홍 년수입 리스트를 보면 백명 이상의 왕홍이 백만위안이 넘는 수입을 얻고 있고 85년과 90년 이후 출생한 여성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들의 평균 연령은 28세로 많은 젊은 팬들을 가지고 있고 인터넷 생방송을 통해 강력한 경제적 수익을 생산해 내고 있다. 생방송은 영상을 통해 사람이 직접 설명 해줌으로써 판매자와 소비자의 거리를 좁히고 구매를 더욱 즐겁게 만들어 준다는 것.

왕홍이 매출에 끼치는 영향

한 브랜드를 소개하는 타오바오의 라이브방송은 오전 9시 출근시간임에도 불구하고 8만명의 팔로워들이 시청하고 있었다. 쑤닝이꼬는 자신들의 앱으로 쑤닝의 실제 매장을 직접 방송으로 소개한다. 인기
왕홍이 쑤닝의 어느 한 매장에 있는 음식점에 들어가서 청결을 관리하는 과정을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직접 보여주며 주방 청결을 관리하는 비결을 알려주는 동시에 실제 방문을 유도하는 식이다.

이러한 라이브 쇼핑에서 판매 실적이 뛰어난 왕홍들은 엄청난 수입을 가져갈 수 있다. 남경의 베테랑 왕홍 우멍페이(왕홍명 페이따따, 菲大大)는 지난해에 모델에서 전향해 타오바오에서 주로 활동한다. 남경에 작업실을 열고 본격적으로 활동한 이후 현재 32.7만명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다.

우멍페이는 “왕홍이란 단어가 사람들에게는 부정적인 인식이많은 것 같다. 그러나 내 주변의 왕홍 친구들은 모두 성실하고 팔로워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는 친구들이다”라고 말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인기 왕홍과의 협업으로 공동 이익 실현

인터넷쇼핑에서 전자상거래플랫폼은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고 플랫폼 스스로도 기술 향상을 통해 끊임없이 판매상들에게 좋은 조건을 만들어 주고 있다. 플랫폼이 왕홍에게 판매자의 권한을 부여하고 있는 것.

타오바오 제품 플랫폼 쳔뤠이 총감은 인터뷰에서 “우리는 소비자들이 타오바오에서 생방송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 계속 인기 왕홍, 판매자, 전문 사회자, 제작 등 더욱 전문적인 내용으로 소비자들을 위해 만능 소비형 생방송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알리바바의 소식에 따르면 작년 한해 동안 타오바오 인기 왕홍이 문장, 영상, 생방송 등 방식으로 타오바오 플랫폼에서 거둬들인 수익이 약 20억위안이라고 한다. 인기왕홍 생방송이 가져올 수 있는 경제적 이익으로 전문 왕홍 양성 기획사와 관련 학원이 이미 성행하기 시작했고 사진 촬영, 메이크업 등 전문 분야와 라이브 방송 기술 등 왕홍을 둘러싸고 여러 분야가 동시에 발전하고 있다.

사람, 제품, 구매처… 새로운 소비환경 구축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소비 수준도 계속 높아지면서 온라인쇼핑에서도 점차 품질을 중시하는 추세다. 업계 인사의 표현에 따르면 전통적인 TV홈쇼핑이나 온라인쇼핑과 비교해서 생방송 방식은 고객 유입 효과나 구매 전환 방면에서 비교할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생방송은 말과 행동을 통해 제품의 장점을 직접적이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어 제품의 특징이 부각되고 마케팅비용에서도 원가나 효율을 더욱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강조하고 있다.

생방송의 장점과 왕홍의 호소력을 통해 제품의 판매 전환률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플랫폼과 판매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전자상거래플랫폼이 구축한 사람, 제품, 구매처의 개념을 새로운 신소매 형식으로 재구축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온라인쇼핑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

print
[bsa_pro_ad_space id=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