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Insight-한국피부과학연구원

[bsa_pro_ad_space id=4]

글로벌 임상전문기관 입지 굳힌다!
‘원-스텝’ 시스템 구축…풍부한 연구인력 확보로 신뢰 높여

한국피부과학연구원은 최근 문정 법조타운으로 이전하면서 새로운 연구시설과 시스템을 확보해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화장품·원료에 대한 인체적용시험과 비인체적용시험에 따른 결과를 이끌어 내는 원스텝(one-step) 화장품 전문 연구기관으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전경.

한국피부과학연구원(대표 안인숙)은 최근 문정 법조타운으로 이전하면서 새로운 연구시설과 시스템을 확보해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화장품·원료에 대한 인체적용시험(in-vivo)부터 비인체적용시험에 따른 결과를 이끌어 내는 원-스텝 화장품 전문 연구기관으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지난 2014년부터 북경공상대학과의 공동연구를 비롯해 원아시아 화장품 뷰티 포럼 강연, PCHI 원료박람회 강연 등 중국 화장품 관련 기관·업계와 활발한 교류를 지속하고 있다. 2015년에는 가산디지털단지에 한국피부과학연구원 가산지점을 개원,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중국 화장품 기업의 인체적용시험을 진행 중이다.

과학적이고 획기적인 시험방법을 개발해 연구과제 뿐만 아니라 광고·마케팅을 위한 화장품과 원료의 효능, 안전성에 대한 인체적용시험 평가, in-vitro 평가를 수행하는 한국피부과학연구원은 글로벌 화장품 임상연구기관으로서 최신 설비와 최고 수준의 인력 인프라를 구축·재정비하면서 행보를 이어 나가고 있다.

엄격한 기준·테스트로 신뢰 축적

연구원의 화장품 인체적용시험은 국내 식약처 가이드라인에 따라 엄격하게 진행해 광고·마케팅 자료부터 식약처 제출을 위한 실증자료 등 여러 방면으로 활용 가능하다. 연구원 내 임상평가실.

한국피부과학연구원은 △ 화장품 원료와 일반·기능성 화장품 화장품에 대한 피부 안전성·유효성평가 △ 품질검사 항목인 유해성·기능성 성분분석과 미생물 분석까지 수행할 수 있는 기업 맞춤형 연구 전문기관이다. 연구원의 화장품 인체적용시험은 국내 식약처 가이드라인에 따라 엄격하게 진행, 홈쇼핑 론칭을 위한 광고·마케팅 자료부터 식약처 제출용 실증자료 등 여러 방면으로 활용 가능하다.

한국피부과학연구원은 화장품으로 분류하는 모든 제품과 화장품에 들어가는 원료에 대해 △ 일반적인 분석(내용량 측정·pH) △ 유해 성분 함량 분석(납, 카드뮴을 포함한 유해 중금속, 화장품 배합금지성분, 화장품 배합한도성분, 파라벤과 같은 화장품첨가물로 이슈화되고 있는 성분) △ 기능성 성분 함량 분석(미백, 주름, 자외선차단 등) △ 미생물 분석(일반균, 특수균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 미백기능성 화장품 인체적용과 세포 효력시험 △ 주름기능성 화장품 인체적용 과 세포 효력시험 △ 여드름성 피부에 사용 적합 평가 △ 일시적 셀룰라이트 개선 평가 △ 붓기 완화 평가 △ 피부 혈행 개선 평가 △ 세포독성평가 △ 인체첩포에 의한 안전성 평가 등의 테스트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기후에 민감한 제품의 특성에 맞춰 고온·건조·다습 기후(온습도)조건 조절 평가실과 미세먼지 환경에 대한 화장품 인체적용 시험이 가능한 설비장치를 마련했다. 세밀한 부위부터 광범위한 부위까지 인체 전신의 3D화가 가능한 시험실을 갖춰 미세한 주름부터 바디케어 미용기기 제품에 대한 인체적용시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새로운 시험법 개발을 위한 연구 또한 진행 중이다.

한국피부과학연구원은 정식 시험검사기관을 목표로 올해 상반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을 예정이며 과학적인 인체적용시험 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뷰티 산업계의 필수 관문이 되겠다는 방향을 설정했다.

전문 연구진 통한 피부과학 가치 실현
한국피부과학연구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 가이드라인 기준 규격에 맞는 표준화된 효능평가법과 내부 SOP에 입각해 피부 안전성 검사(세포독성평가)와 다양한 기능성 효능 검사(주름개선, 미백, 항산화, 보습, 피부흡수도평가) 등의 in-vitro 효능평가 시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시험은 4주~12주에 걸쳐 시험을 진행한다.

‘건강한 아름다움은 피부 속 세포로부터, ‘피부과학’이 기초!’ 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피부과학 분야의 오랜 경험과 전문지식을 갖춘 피부과 전문의, 화장품공학과 교수진과 석박사급 연구진들을 확보하고 있다. 연구원 내 실험실.

‘건강한 아름다움은 피부 속 세포로부터, ‘피부과학’이 기초!’ 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피부과학분야의 오랜 경험과 전문지식을 갖춘 피부과 전문의, 화장품공학과 교수진과 석박사급 연구진들을 확보하고 있다. 이는 세포실험부터 비임상시험을 진행해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는 동시에 임상시험과 유기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원-스텝 시스템을 구축한 것으로 시험 과정과 결과의 시너지 효과를 함께 높이는 강점으로 평가된다.

최근 세분화된 전문 공간에서의 효능평가와 연구개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본사를 문정으로 확장 이전함과 동시에 최첨단 설비와 우수한 연구 환경, 차별화된 기술 능력을 갖춘 한국피부과학연구원은 글로벌화를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는 점에서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새로운 효능평가 시험법 개발과 기초 연구 인프라를 구축해 다양한 R&D 과제 수행, 학술 활동을 통한 논문 발표, 특허 등록 등에 이르기까지 분자세포생물학지식을 기반으로 한 피부과학 분야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했다. 더 나아가 범세계적인 추세로 확대되고 있는 동물대체시험 평가분야의 시험법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위생허가 대행도 경쟁력기업 맞춤형 서비스 제공

한국피부과학연구원은 지난 2015년부터 대 중국 화장품 수출의 필수 관문인 ‘중국 화장품 위생허가’ 대행 업무를 시작, 국내 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을 돕고 있다.

한국피부과학연구원은 지난 2015년부터 대 중국 화장품 수출의 필수 관문인 ‘중국 화장품 위생허가’ 대행 업무를 시작, 국내 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을 돕고 있다.

중국 화장품 산업과 정책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발 빠르게 대응함으로써 양국 화장품 산업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현지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화장품 신규 원료 등록, 위생허가증 발급 등에 필요한 서류와 심사과정을 대행해 원활하고 신속한 허가·등록을 돕고 있다.

중국 상표 등록 업무를 위생허가 부가서비스의 일환으로 업체에 꼭 맞는 기업 명칭과 브랜드 에 대한 컨설팅과 상표·브랜드 등록 대행 업무를 진행해 위생허가증과 상표등록증을 동시에 취득하도록 돕는다. 이와 같은 한국피부과학연구원의 노력은 중국 현지에서 국내 기업의 지적재산권 보호뿐만 아니라 상표권 침해로 인한 피해를 줄여 한국 화장품의 중국 현지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위생허가 정기 교육 실시, 화장품 분야 전문 중국어 번역, 식품 배합 성분 검토, 중국상표등록 등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사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한국피부과학연구원은 중국북경공상대학과 MOU 체결, 중국북경일화협회와의 정기적인 교류를 통해 화장품 국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상호간 협력을 통한 화장품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print
[bsa_pro_ad_space id=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