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일주일 그만보기 닫기

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법·제도·정책

“K-뷰티 수출 제고에 정책적 지원 다하겠다”

☞코스모닝 뉴스레터 구독하기 검색창에 '코스모닝'을 쳐보세요.

 

류영진 식약처장, 코스맥스 현장 방문·간담회 열고 업계 의견 수렴

 

안전성 관리 강화 강조…“소비자 위한 제품이 산업 발전과 직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동시에 화장품 안전관리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오늘(4일) 식약처 화장품 관련부서 책임자급 인사들과 식약처 정책기자단(15명) 등과 함께 코스맥스 R&I센터(경기도 성남시 판교 소재)를 방문, 제품·연구개발 과정을 살펴보고 연구원들을 격려했다.

 

특히 센터 투어 이후 참석자 전원이 모인 가운데 ‘K-뷰티 수출지원 방안을 위한 간담회’를 가지고 참석한 10곳 기업의 대표·임원들과 함께 한국 화장품의 수출 제고 지원을 위한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고 일부 현안에 대해서는 즉석에서 대안마련을 지시하는 등 의미있는 성과를 남겼다.

 

 

류영진 처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제품·연구개발 현장을 둘러보면서 ‘K-코스메틱, K-뷰티가 참으로 대단하구나’라는 감명을 받았다”고 전제하고 “우리나라 화장품을 포함한 K-뷰티의 열풍이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그 바탕에는 현장에서 연구하고 개발하는 이들의 땀과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점을 높이 사게 됐다. 식약처는 한 차원 높은 수준의 화장품 개발과 이를 통한 수출지원 방안을 찾는데 노력할 것이며 특히 중소기업들이 원하는 사안에 대해 귀를 기울여 K-뷰티가 더욱 활성화되도록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이경수 코스맥스 회장은 환영인사에서 “전 세계 화장품 기업들의 최대 화두는 바로 ‘이노베이션’과 ‘스피드’며 특히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은 ‘어떻게 하면 K-뷰티와 같은 콘셉트, 제품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며 “코스맥스는 중국은 물론 미국과 인도네시아 등 세계화와 수출의 최전선에서 K-뷰티를 전파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업들이 해외시장을 개척할 때 코스맥스는 전진기지 역할을 기꺼이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참석한 기업 대표·임원들은 △ 맞춤형화장품 제도 도입의 본질을 살릴 수 있는 체계적인 세부지침 마련 △ 해외진출 시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국가·지역별 화장품 관련 규정 등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의 제공 △ 수출지원과 관련한 현지 우량기업 정보 확대 △ 화장품 안전성과 직결되는 ‘위해성평가’ 관련 지원 강화 등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건의했다.

 

이에 대해 류 처장은 자신이 직접 설명할 사안에 대해서는 즉석에서 답변과 계획을 밝혔으며 실무적인 차원의 건의에 대해서는 참석한 실무 책임자들이 해당 사안을 설명하거나 답변하도록 간담회를 유도했다.

 

특히 화장품 수출지원을 위해서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지원센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각국의 규정 등에 대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국제화장품규제당국자협의체(ICCR)’ 가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세안 지역에 대한 한국 화장품의 시장 지배력 강화와 시장개척을 위해 ‘원-아시아 화장품·뷰티포럼’을 올해에는 태국에서 개최하는 등의 추진내용을 밝혔다.

 

류 처장은 간담회를 마무리하면서 “국내 화장품 제조업체를 포함한 업계 전체가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앞세워 해외시장 개척함으로써 화장품이 우리나라의 수출 선도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 써달라”고 당부하는 동시에 “화장품산업을 직접 관장하고 있는 식약처 역시 맞춤형화장품 등을 포함한 새로운 제도의 원활한 운영과 함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현장방문에는 식약처에서 △ 김영옥 바이오생약국장 △ 김성호 경인청장 △ 안만호 대변인 △ 김재훈 대외협력관 △ 김성진 화장품정책과장 △ 이윤제 의약품안전과장 △ 최보경 안전평가원 화장품과장이 류 처장과 배석했다.

 

화장품 업계에서는 이경수 코스맥스 회장을 비롯해 △ 코스맥스 김재천 부회장·박명삼 연구소장·임두현 이사 △ 김태훈 엔프라니(주) 대표 △ 유승우 일진코스메틱 대표 △ 아모레퍼시픽 김영소 상무 △ LG생활건강 대외협력부문 박헌영 상무 △ 애경산업 윤진호 상무 △ 엘오케이(유) 윤여란 부문장(부사장) △ 이엘씨에이 문영심 상무 △ 대봉엘에스 김왕배 전무 △ 마임화장품 차진택 상무 등 기업 10곳·13명의 대표와 임원, 그리고 대한화장품협회 이명규 부회장이 자리를 함께 했다.

화장품 업계 건의사항과 식약처 정책 방향 주요 내용
● 김재천 코스맥스 부회장

 

♠ 오는 2020년부터 새롭게 실시하는 맞춤형화장품 제도가 제도 도입의 본질이 흐려지지 않도록 세심하게 세부지침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

 

♠ 해외시장 진출 시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해당 국가의 화장품 관련법과 규정뿐만 아니라 투자관련 규정, 노동법 등을 상세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의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최신 정보를 제공해 줬으면 한다.

 

♠ 기능성화장품 심사와 관련해서도 일정을 현재보다 앞당길 수 있는 방안(가칭 ‘신속검사제도’)을 검토해 주길 건의한다.

 

▲ 류영진 식약처장          맞춤형화장품 제도는 화장품 업계의 요구를 정부가 받아들여 시행하게 되는 제도다. 식약처 담당부서와 화장품 업계가 이 제도의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의토록 하겠다. 특히 이 제도를 통해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라는 새로운 직군이 탄생하게 됨으로써 현 정부가 지향하고 있는 ‘일자리 창출’과도 연결될 수 있는 사안이므로 각별하게 준비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

 

해외시장 정보 등과 관련해서는 현재 실무부서에서 ‘국제화장품규제당국자협의체(ICCR)’ 가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식약처 내부에서 개선하고 보완할 사안들을 찾아 최대한 업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진행하겠다.

 

기능성화장품과 관련해 식약처는 최대한 화장품 업계의 의견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관련 규정을 개선하고 있다. 다만 ‘신속검사제도’와 같은 경우는 일부 의약품에 한해 적용하기도 하지만 화장품에까지 이를 적용할 수 있을지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현실적인 흐름과 형평성에 기반해 검토하겠다.

 

● 유승우 일진코스메틱 대표

 

♠ 우선 수출진흥을 위해 식약처가 이같이 선제적 지원을 약속해 주는데 대해 감사를 표한다. 다만 중소기업의 관점에서는 현지의 우량기업을 간파하고 계약 등을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 고민이다. 특히 이들 업체들에 대한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정보제공이나 정부 차원의 추천 등이 있었으면 한다.

 

▲ 류영진 식약처장     현재 운용하고 있는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지원센터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개선하는 동시에 신뢰성 높은 기업들과의 연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안을 찾겠다. 정부 차원의 지원이 제대로, 최대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지만 화장품 업계 스스로도 과감하고 효율적인 투자와 노력을 통해 ‘K-뷰티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기를 당부한다.

 

▲ 김영옥 바이오생약국장 보완 답변     해외시장 개척과 관련, 해당 국가의 관련 규정 정보 등은 중국과 아세안 국가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최신의 정보를 입수, 제공하고 있다.

 

현지 우량기업 정보와 이의 제공 등은 코트라 등 관련 부처와 기관 등과 연계해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사실 ‘품질과 안전관리 시스템’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이와 관련해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업계의 고충과 애로사항은 즉각 해소한다는 원칙 아래 진행하겠다.

 

● 이명규 대한화장품협회 부회장

 

♠ 최근 화장품 안전성이 이슈로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확인되지 않거나 부정확한 안전관련내용들이 확대·재생산됨으로써 화장품 전체의 신뢰성에 피해를 입힌다. 그렇지만 최근 화장품 성분·원료 위해성평가 관련 예산이 삭감되는 등 오히려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보다 많은 예산 확충이 필요하다.

 

▲ 류영진 식약처장     화장품은 물론이요 식약처가 관장하는 모든 부문들은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다. 식약처를 뚯하는 ‘MFDS’에서 마지막 S(에스)는 ‘안전’이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화장품 안전성과 관련 사항은 인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선제적 안전점검을 통해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는 마지막 S가 안전과 동시에 ‘서비스’를 실현하는 것이기도 하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