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독자 기술에 담아낸 ‘글로벌 경쟁력’

[bsa_pro_ad_space id=4]

제12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
‘정민‧AP‧삼화플라스틱‧LG생건’ 수상 영예

‘제12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에서 정민‧아모레퍼시픽‧삼화플라스틱‧LG생활건강 등 화장품 관련 기업 4곳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12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KOREA STAR AWARDS 2018)’에서 정민‧아모레퍼시픽‧삼화플라스틱‧LG생활건강 등 화장품 관련 기업 4곳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K-뷰티가 질적인 면에서 성장하고 더 나아가 국내 화장품 산업 기술의 밝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독자적 기술력이 자리에서 소개됐다.

용기 전문 기업인 정민은 투톤 글라스로 국무총리상을, 아모레퍼시픽은 헤라 리치 스퀴즈 마스카라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삼화플라스틱은 어플리케이터 Artisanal과 Airtight Compact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과 부천시장상을 각각 수상했으며 LG생활건강은 어플리케이터 올인원 타입 ‘팡팡 쿠션’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원장 이성일)은 기술혁신 흐름을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2007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국무총리상
정민-투톤 글라스

정민-투톤 글라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정민의 투톤 글라스는 내측용기와 외측용기가 일체형으로 성형(2중 사출)돼 내·외측 용기의 간극 없이 블로우 몰딩에 의해 형성이 이뤄진 이중 화장품 용기로 ECOZEN 소재를 사용해 친환경적이다.

성형 시 각진 부분 표현이 가능한 투톤 글라스는 분자량의 밀도가 균일해 내압에 강하며 크랙이나 깨지는 현상이 없다. 특히 브로우 성형 시 각 부분별 온도 조절이 가능하고 1차 프리폼에 2차 프리폼 성형을 할 경우 인서트사출로 재질을 붙이는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내화학성과 내스크래치성이 우수한 투톤 글라스는 단일용기로 코팅이나 증착 없이 사용가능해 경제적이며 조립성이 없어 간편하고 고광택의 표면과 은은한 내면색상으로 고급스러운 표현이 가능하다.

내측용기의 외측면에 패턴을 형성해 블로우 성형 시 외측용기와 일체로 결합하기 때문에 위조를 방지할 수 있으며 외측면에 로고나 이니셜을 포함하는 주문자 식별표시를 각인할 수 있어 각 주문자에 따른 제품 차별화가 가능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아모레퍼시픽-헤라 리치 스퀴즈 마스카라

아모레퍼시픽-헤라 리치 스퀴즈 마스카라

아모레퍼시픽이 개발해 2015년 출시한 헤라 리치 스퀴즈 마스카라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업계 최초로 개발한 실리콘 튜브 형태의 용기를 적용한 이 제품은 실리콘 재질의 외부 용기와 알루미늄 파우치 내부 용기 이중 구조로 구성된 용기는 제품 사용자가 손으로 주물러 사용할 수 있다. 누르는 세기에 따라 브러시에 묻는 내용물의 양을 다르게 조절할 수 있으며 뛰어난 밀폐력으로 마스카라 용액이 굳지 않아 제품을 오래 사용할 수 있다.

헤라 리치 스퀴즈 마스카라는 고점도인 일반 마스카라 내용물이 내벽에 붙어 쌓여 100% 사용할 수 없거나 굳는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다. 용기를 실리콘으로 제작해 손으로 눌러 내용물을 부드럽게 하고 브러쉬로 옮길 수 있어 사용기간 동안 마스카라 브러쉬에 묻어나는 내용물을 새것처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량을 늘려 폐기되는 마스카라를 감소시킨다.

스퀴즈 마스카라 용기는 알루미늄 라미네이트 내부 주머니가 달린 실리콘 튜브로 만들어져 마스카라 내용물이 굳는 것을 방지하는 세계 최초 무광택 실리콘 마스카라다. 특수 실리콘 용기를 탑재해 기존 마스카라 용기 내벽에 굳는 용액을 줄이고 처음 사용감 그대로 끝까지 사용할 수 있게 고안됐다. 또한 브러시에 닿기 힘든 부분의 내용물까지 남김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제품 사용량이 최소 1.5배 이상 증가, 제품 폐기량을 감소시켜 환경을 고려했다는 평가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삼화플라스틱-Artisanal

삼화플라스틱-Artisanal

삼화플라스틱은 어플리케이터와 내용물이 분리된 상태로 보관해 공기 접촉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을 개발, Artisanal 제품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

기존 제품은 어플리케이터를 내용물에 반복적으로 직접 디핑해 담겨있는 내용물의 오염을 유발시키는 구조의 형태로 사용 편의성과 안전성보다 외용기의 디자인적 변화에만 국한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삼화플라스틱은 어플리케이터와 내용물이 분리된 상태로 보관이 가능해 공기 접촉을 원천 차단하고 내용물의 오염을 완벽히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제품화했다. 피스톤을 통해 물리적으로 내용물을 밀어주는 Airless Pumping 기술로 내용물의 잔여량을 제로화 할 수 있는 기술력을 적용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LG생활건강-어플리케이터 올인원 타입의 ‘팡팡 쿠션’

LG생활건강-어플리케이터 올인원 타입의 ‘팡팡 쿠션’

LG생활건강은 어플리케이터 올인원 타입의 ‘팡팡 쿠션’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 도포용 어플리케이터와 용기가 일체형으로 구성돼 빠르고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두드려 펴바르는 남성다운 사용법과 심플하고 볼드한 디자인의 남성용 메이크업 제품이다.

여성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전통적인 메이크업·쿠션 제품의 화장 형태를 부담스럽게 느끼는 남성 고객들을 위한 새로운 콘셉트에 대한 니즈를 발견, 제품 사용단계를 감소시켜 화장에 익숙하지 않은 남성에게 간편하고 빠른 사용을 유도했다.

별도 도포부자재나 손을 이용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 야외에서도 쉽게 사용 가능하며 에어리스 용기의 적용으로 저장된 내용물의 변질과 사용중 오염을 방지한다. 어플리케이터의 형태·재질 변화를 통한 바디용 썬, 태닝크림, 베이비제품 등 제품군 확대가 용이하다.

부천시장상
삼화플라스틱-Airtight Compact

삼화플라스틱-Airtight Compact

삼화플라스틱 사용하지 않더라도 용기 내 내용물의 자연 증발 현상이 있어 변질되거나 세균이 번식하는 등 소비자 안전상의 문제가 제기된 기존 제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Airtight Compact를 개발해 부천시장상을 수상했다.

이 제품은 이중 사출 제조 공법을 이용해 내용물의 증발을 최소화 하기 위한 용기의 밀폐기능을 최적화한 것이 특징으로 글로벌 TOP5의 고객사들이 채택하며 경쟁사 대비 밀폐력이 뛰어남을 인정받았다.

엔진의 모듈화와 Refill이 가능한 구조로 구현됐으며 Air Vent System 기술을 적용, 내부 잔류 공기를 제거할 수 있는 기능과 내용물의 증발로 인한 내압 상승 시 용기가 열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Close Locking System을 도입했다.

print
[bsa_pro_ad_space id=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