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일주일 그만보기 닫기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낭떠러지 앞에선 이니스프리 가맹점주 릴레이 집회

상생촉구 집회 열고 온라인몰 가격파괴 중단·할인분담금 정책 시정 요구

 

☞코스모닝 뉴스레터 구독하기 검색창에 '코스모닝'을 쳐보세요.

 

이니스프리 가맹점주 협의회(공동회장 전혁구·장명숙)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전혁구) 체제로 전환하고 동시에 오늘(9일)부터 매주 월요일 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서울 용산구 소재) 앞에서 ‘상생촉구 릴레이 집회’를 무기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9일 전국 이니스프리 가맹점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졌던 집회에 이어 오늘 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 앞에서 30여 명의 전국 운영위원들이 참석해 ‘이니스프리 9.9 상생촉구 집회’를 열고 △ 쿠팡·11번가·위메프 등과 같은 대형 온라인몰에서 무차별적으로 할인하는 불공정거래, 갑질을 중단할 것과 △ 이는 곧 가맹점주의 등골을 빼먹는 행위이므로 이를 강력하게 규탄했다.

 

‘폐업 낭떠러지’ 앞에 선 이니스프리 가맹점

전혁구 비대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우리 사랑하는 이니스프리의 대부분 가맹점들이 매출하락과 수익악화로 더 이상 매장을 운영하기 어려운 ‘폐업 낭떠러지’ 앞에 서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지난 3월 19일 이곳 본사 앞에서 전국 200여 가맹점주들이 모여 제발 살려달라고 호소했건만 지난 6개월간 본사는 아무런 변화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전 위원장은 “오히려 어려움의 주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는 온라인 유통을 강화하고 본사가 정해 놓은 ‘온라인 트랜스포메이션’만을 목도하고 있을 뿐 매장고객을 위한 정책은 찾아 보기 어렵고 무차별 할인만 쏟아내 사상 최악의 할인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비대위 측은 회사 측에 △ 도저히 경쟁 할 수 없는 쿠팡과 같은 사입몰에는 제품 공급을 하지 말 것 △ 본사 직영몰이 유통몰에 입점해 영업할 때 동일 가격·정책을 지킬 것 △ 무분별한 할인을 자제하고, 할인 시에는 그 할인분담을 공정히 해 줄 것 등을 요구사항으로 내걸었다.

 

전 위원장은 또 “쿠팡과 같은 온라인몰에 예속될수록 가맹점은 없어질 것이고 본사 또한 미래가 없을 것”이라며 “같은 가격에만 경쟁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 억지를 부리는 일인가, 그저 당연히 지켜져야 할 ‘갑-을’ 간의 상도의를 지키라는 요구”라고 강조했다.

 

비대위 측 “상생에 관심없는 본사에 마지막 심정으로 나섰다”

비대위 측은 “오늘의 집회는 수없는 요구와 협의 등에도 상생에는 전혀 관심없는 본사에 마지막 심정으로 나선 것”이라고 전제하고 “이를 위해 협의회를 비대위로 전환했으며 앞으로 적극적인 행동 대응에 나서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른 실천행동으로 △ 가맹점주의 당연한 권리를 찾아오자는 ‘상생촉구 릴레이 집회’를 매주 월요집회로 무기한 이어 가고 △ ‘상생촉구·갑질규탄’ 내용의 현수막을 전국 매장에 내걸고 고객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것이며 △ 공정위 제소 등 합법적인 모든 수단을 동원해 상생촉구 집회를 이어 갈 것을 재확인했다.

 

전 위원장은 “아모레퍼시픽 임직원분들께도 호소드린다. 이니스프리를 함께 성장시켜온 가맹점주들의 절박한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고 즉각 협의를 통한 상생협약에 나서 주시기 바라며 진정한 아시안 뷰티 크리에이터로서의 모습을 보여 주시길 간곡히 호소드린다”며 격앙된 목소리를 전달했다.

 

피해사례 발표에 나선 장명숙 회장은 “현재 이니스프리가 처한 상황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고 밝히고 “쿠팡·11번가·위메프 등 대형 온라인몰에서 특별한 기간없는 무차별 할인이 행해지고 있는 것과 이 같은 할인행사에도 불구하고 정산 시 가맹점과 본사의 부담이 불공정하고 불분명하게 행해지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장 회장은 격앙된 목소리로 “이니스프리가 언제부터 1년 내내 상시할인을 일삼는 싸구려 브랜드가 된 것이냐”고 분노하면서 “별도의 할인기간도 없이, 가맹점보다 더 높은 할인율로 판매하는데 그 어떤 소비자가 매장을 찾아 제품을 사겠느냐”고 울분을 토했다.

 

“본사 스스로의 가격질서 파괴 행위 중단” 요구

비대위 측은 이와 함께 세 가지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 본사 매출신장에만 집중한 온라인시장 가격질서 파괴 중단 △ 불공정한 할인분담금 정산정책 시정하고 판촉행사 시 가맹점과 사전 협의 △ 매출·수익 저하로 인한 폐점 시 최소한의 퇴로 보장 등이다.

 

온라인몰 가격질서 파괴 중단과 관련해 “온라인몰의 무차별 할인경쟁으로 오프라인 가맹점 고객 이탈이 심화, 가맹점주들의 경영여건이 악화되고 있음에도 본사는 오히려 이를 부추기고 있다”면서 “특히 막대한 영업손실을 감수하며 공격적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있는 쿠팡에서는 본사가 직접 공급한 제품이 덤핑수준의 최저가로 판매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이니스프리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 점을 그 동안 지속적으로 지적했지만 본부는 이를 무시하고 있다. 8월 29일 기준으로 가맹점은 본사 정책에 따라 정상가 2만 원에 판매하고 있는 그린티씨드 에센스인 로션 제품을 쿠팡에서는 1만460원에, 8월 27일 기준 가맹점에서 정가 2만2천 원에 판매하고 있는 비자 시카밤이 쿠팡에서는 1만1천650원에 판매, 할인율은 47%에 달한다”고 지적하고 “가맹점주들은 본부의 가격 정책을 거스를 수 없을 뿐더러 온라인 시장 거대공룡인 쿠팡의 막대한 자본투하에 대적할 여력도 없다. 유통질서를 파괴하는 쿠팡에 이니스프리 제품 공급을 즉각 중단하여야 한다”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비대위 측이 주장하는 또 다른 내용은 보다 구체적이다.

즉 본사는 11번가·G마켓·위메프 등 온라인몰에 직접 입점해 가맹점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과 프로모션으로 ‘가맹점과 경쟁’하고 있다는 것.

 

지난 6월 19일 1+1 프로모션으로 가맹점에서 6만7천500원에 판매하던 꼼꼼카라 외 인기제품 묶음을 위메프에서는 34% 추가 할인을 더해 4만4천500원에 판매, 가맹점 경쟁력 약화에 기름을 부었다고 주장했다.

 

온라인 입점몰과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동일가격·동일정책’을 시행하겠다는 지난 2018년 10월의 약속을 준수하고 영업지역 범위를 온라인으로 확대해 온라인 매출이익을 가맹점주에게 귀속시키는 방안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불공정한 할인분담금 정산 정책 시정하라

판촉과 할인 행사는 본부 매출증대 효과가 큼에도 할인액 분담 비율을 △ 가맹점주 60% △ 본부 40%로 책정, 가맹점주들이 더 많이 부담하고 있으며 점주들의 찬반의사 반영 없이 본부의 일방적 통보로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판촉행사는 가맹점에 상당한 부담을 지우는 만큼 할인액 분담비율을 가맹점주들과 사전 협의해 최소 50 대 50의 비율로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사전협의를 필수적으로 거친 후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를 가맹사업법 상 광고판촉 사전동의권 도입을 통해 뒷받침해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저매출 매장 폐점 시 가맹점 피해 최소화

비대위 측은 “온라인·모바일 시장 확대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는 것을 이니스프리 가맹점주들도 잘 알고 있다”고 밝히고 “하지만 온라인·모바일 시장의 구매 역시 가맹점주들과 함께 성장시켜 온 브랜드 가치에서 발생하는 만큼 저매출 점포들이 질서 있게 퇴장할 수 있도록 퇴로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즉 전국의 폐점 가맹점에 동일 기준을 적용하고 36개월 기준으로 적용하는 본부의 인테리어공사 지원에 대한 위약금의 한시적 철폐, 폐점 시 반품 기준 완화로 폐점 가맹점의 고통을 다소나마 덜어주는 것이 마땅하다는 지적이다.

 

연대 통한 공동대응으로 불공정 시정·상생촉구

전혁구 비대위원장은 “이러한 모든 문제들의 근본 원인은 경제적 공동체인 가맹점을 외면하고 본부의 이익 증대에만 집중한 정책에서 나오며, 이러한 대기업의 불공정하고 불합리한 정책에 대항하려면 관련 단체가 연대해서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 브랜드 아리따움·에뛰드 가맹점주협의회, 방문판매 대리점협회와 함께 아모레퍼시픽에 대한 공동 대응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집회에는 △ 이재광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동의장 △ 김재희 변호사(민변 민생경제위원회) △ 김주호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팀장 등이 참석해 연대 발언을 이어갔으며 참석 운영위원들의 △ 빈 냄비(밥그릇의 의미) 발로 차기 △ 이니스프리 불공정해위를 규탄하는 의미의 물풍선 터트리기 등의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비상대책위원회 요구에 대한 본사 공식 방침

오늘 이니스프리 가맹점주 비상대책위원회의 집회와 관련, 이니스프리 측은 코스모닝에 본사의 공식 방침을 밝혔다. 다음은 공식 방침 전문.

 

이니스프리는 변화하는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모두 수익을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가맹점주와 상생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상호간 협력을 중요한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이니스프리 가맹본부는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를 비롯한 외부 온라인몰의 할인율에 대해 오프라인 가맹점과 동일 혹은 유사한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오프라인 가맹점과 이니스프리 공식 온라인몰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멤버십 회원만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과 단독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할인 행사 비용 분담은 가맹점과 협의 절차를 거쳐 가맹본부가 절반 이상 부담하고 있으며 지난 4월부터 가맹본부의 비용 분담률을 상향 조정한 결과 가맹점의 비용 분담 수준이 감소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9년 1월부터 가맹본부의 온라인 매출을 가맹점주들의 수익으로 전환하는 것을 골자로 한 ‘마이샵 제도’를 운영 중이며 지난 7월 마이샵 회원이 100만 명을 돌파해 가맹점의 수익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니스프리는 가맹점 단체와 정기 간담회를 통해 매장 운영상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본사 정책에 가맹점의 의견을 다수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집회의 전달사항에 대해서도 귀 기울여 듣고 가맹본부와 경영주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계속 소통해 나가려고 합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