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중국 후저우 뷰티타운 마오리영 선전부장
“후저우 뷰티타운의 특장점을 열거하자면 너무 많고 장황해질 것이니 핵심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유일한 국가급 프로젝트로 진행, 조성되고 있다는 점과 중국 핵심 경제구역에 자리잡고 있다는 점, 그리고 국가적 차원의 정책적 지원과 세금 혜택이 여타 생산단지와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라는 것을 장담할 수 있습니다.”
지난 4일 본사를 방문한 중국 최대의 화장품 생산단지 ‘후저우 뷰티타운’ 마오리영 선전부장은 후저우 뷰티타운에 대한 질문에 의례적인 홍보성 코멘트를 늘어놓기 보다는 이처럼 짧고 명확하게 특징과 장점, 그리고 ‘왜 후저우 뷰티타운에 입점해야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 밝혔다.
더 이상 ‘성장, 발전’이라는 말이 식상하게 들리기만 하는 최근의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세에 발맞춰 지역별로 화장품을 비롯한 뷰티산업 단지 개발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고 동시에 이들 뷰티산업 단지들의 우리나라 화장품·뷰티 연관 기업체들의 유치 경쟁 또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서 마오 부장 역시 이 같은 상황을 의식하듯 후저우 뷰티타운의 특징과 장점을 강조했다.
“후저우 뷰티타운은 중국 경제발전을 상징하는 핵심 경제구역 장강 삼각주에 위치하고 있어 그 성장 잠재력에 있어 다른 지역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화장품은 단순한 ‘상품’이 아닙니다. ‘문화’라는 요소와의 어울림은 화장품의 가치를 한층 높이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후저우는 차·붓·비단의 명산지일 뿐만 아니라 역사와 문화면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는 도시입니다. 여기에 환경적인 탁월함까지 더해짐으로써 후저우 뷰티타운과 입점 기업들의 비전은 가히 장밋빛 미래를 기대할 수 있다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마오 부장은 “최근 뷰티타운 내 문화·체육센터 계획을 완성했습니다. 도서관을 비롯해 전시관, 성인학교, 극장, 주차장 등의 시설과 문화·체육센터 내에는 운동장과 농구장, 실외 수영장 등도 마련될 것입니다. 그리고 초·중학교와 기술학교, 병원, 주택단지 등 주변 부대시설은 건축이 완료됐습니다. 이제 한국의 화장품 기업들은 기회의 장소, 이 곳 후저우 뷰티타운에서 중국시장 개척을 위한 본격적인 사업을 전개하시면 될 것”이라고 뷰티타운의 최근 움직임을 전하고 “한국 화장품·뷰티산업 관련기업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