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명 : 츩, 칙, 칙덤불
■ 생약명 : 갈근(葛根)
■ 학 명 : Pueraria lobata (Willd.) Ohwi
■ 과 명 : 콩과
■ 개화기 : 8월
■ 산업적용분야 : 건강기능성 음료, 화장품 원료(꽃)
▶ 채취방법 :
- 뿌리(갈근): 이른 봄 또는 늦은 가을에 캐어 물에 씻은 다음 겉껍질을 벗겨 버린다. 긴 것은 자르고 굵은 것은 쪼개어 햇볕에 말린다. 줄기가 풀색을 띠고 속이 빈 것은 붉은색을 띠고 속이 있는 것보다 뿌리에 녹말이 많다고 한다.
- 꽃(갈화): 핀 꽃을 따서 그늘에 말린다.
▶ 성 분 : isoflavone계 성분인 puerarin, puerarinxyloside, daidzein 및 daidzin과 β-sitosterol, arachidic acid 및 다량의 starch를 함유하고 있다. 잎에 robinin(로비닌)이 함유되어 있다.
▶ 식 용 법 :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꽃과 뿌리는 차로 먹는다.
▶ 사용부위 : 잎, 꽃, 뿌리
칡은 옛날 먹을 것이 귀했던 시절 간식으로 많이 먹던 식물이다. 식량이 떨어졌을 때에는 구황작물로도 사용되곤 했는데, 분말로 만들어 떡이나 국수도 해 먹고 만두나 양갱병을 만들어 먹기도 하였다.
물론 약재로도 훌륭한 재료였다. 뿌리는 갈근이라 하여 열을 내려 주고 땀을 나게 하며 갈증을 풀어 주고 술독을 풀어 주는 효능이 있다.
칡과 관계 있는 말로 ‘갈등'(葛藤)이 있다. 이는 칡과 등나무 줄기가 서로 반대로 꼬여 뒤엉킨 것을 말하는데 등은 시계 방향으로, 칡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꼬인다. 그래서 서로 다른 마음의 상태를 표현하는 갈등이라는 말이 된 것이다.
▶ 생육특성 : 칡은 콩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인데 산야에 자생하고 있다. '가을 칠초'(七草)의의 하나로서 예부터 친하게 사용되어 왔다.
칡은 우리나라 전역의 표고가 낮은 산과 들에서 자라는 덩굴성식물이다. 생육환경은 토양비옥도가 좋고 반그늘 혹은 양지에서 줄기를 뻗어내며 자란다. 길이는 약 10m 정도까지 자라고, 잎은 어긋나고 끝은 밋밋하며 잎자루는 길이가 10~20㎝이고 표면은 녹색 뒷면은 흰색을 띤다.
줄기는 흑갈색으로 나무와 다른 것들을 감고 올라가며 흑갈색이다. 뿌리는 길이가 2~3m, 지름은 20~30㎝ 정도의 큰 것도 있고 섬유질이 많아 회색빛을 띠고 녹말과 같은 것을 저장한다.
꽃은 홍자색이고 길이는 1.8~2.5㎝로 10~25㎝의 짧은 화경에 많이 달린다. 열매는 9~10월경에 달리고 종자는 갈색이며 작다. 어린순은 식용, 뿌리와 꽃은 약용으로 사용한다.
▶ 참고로 칡꽃(한약재명 갈화)의 성분은 아래와 같다.
Isoflavonoid : tectorigenin, tectoridin, genistein, irisolidone, kakkalidone, kakkalide 등
Saponin : kaikasaponin I~III, soyasaponin I 등
Glucosyltryptophan 유도체
▶ 다이드제인(daidzein) :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알려진 이소플라본의 일종. 갈근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콩, 석류보다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어 여성건강에 도움. 혈중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 비슷한 식물들
-등칡 : 길이 10m 정도이며, 쥐방울덩굴과의 덩굴성 목본이다. 꽃은 U자 모양이다.
■ 정연옥 교수는? 전국의 야생식물을 직접 찾아가서 연구하여 실증위주의 자료를 취합, 학계와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자원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현재 다양한 학회활동과 더불어 (주)수이케이와 함께 나고야의정서 대비 한국의 천연자원 연구와 원료화 작업을 진행하며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식물지원을 개발하는데 정진하고 있다.
◇ 약력
△ 원광대학교 대학원 농학박사
△ 마산대학교 한약재개발학과 교수
△ 원우바이오텍 야생화연구소 소장(현)
△ 한국자원식물학회 상임이사(현)
△ 한국약용작물학회(현)
△ 한국임상보건과학회 이사(현)
△ 세종대학교 연구교수(현)
◇ 주요 저서
△ 한국야생화식물도감-봄편/여름편/가을편
△ 약용작물 재배와 이론 △ 야생화약초도감
△ 지리산야생화 약용식물-상/하
△ 야생화 산약초도감 △ 사계절야생화도감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