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시장 최경식)와 (재)남원시화장품산업지원센터(이하 화장품센터· www.ncn.re.kr )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2 남원코스메틱웨이브’(이하 웨이브)가 내달 17일 막을 올려 28일까지 약 2주간의 장정에 들어간다.
지난 7월 완공한 국내 유일 화장품 기업 맞춤 공공임대형 입주공간 남원코스메틱비즈센터(이하 NCBC) 건립을 기념해 개최하는 이번 웨이브는 △ 2022 남원 화장품소재원료 기술세미나(이하 기술세미나·10월 18일) △ 제 6회 지리산, 아름다운 공감네트워킹(이하 공감네트워킹·10월 20일~21일) △ 2022 남원·지리산권 자원식물 세밀화전(이하 식물세밀화전·10월 17일~28일)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소재원료 기술경쟁력 강화 세미나
기술세미나(화장품센터 컨퍼런스룸)는 화장품소재원료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주제발표는 △ 천연화장품원료의 활성물질 규명의 필요성과 한계(더 가든오브내추럴솔루션 중앙연구소 차준석 소장) △ 유용미생물 활용 기능성 화장품 소재원료 개발(제이투케이바이오 연구소 배준태 소장) △ 천연물 활용 발모연구(KIST강릉분원 천연물소재연구센터 김진철 책임연구원 김진철) 등이며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부용출 교수가 좌장을 맡아 세미나를 이끈다.
‘지리산 담다 지리산 닮다’ 공감 네트워킹
공감네트워킹은 남원화장품산업의 모태가 되는 지리산의 가치와 공존 메시지를 공유하기 위해 ‘지리산 담다 지리산 닮다’를 부주제로 삼아 1박 2일 세미나와 캠페인으로 이어진다.
1일차 공감네트워킹(화장품센터 컨퍼런스룸)은 △ 공존의 가치를 연결하는 남원화장품원료(남원시화장품산업지원센터 산업기술팀 황지영 팀장) △ 남원·지리산권 자원식물과 함께하는 지리산 닮은 사람(박선주 들꽃다물농장 대표) △ 남원·지리산권 자원식물의 아름답고 섬세한 기록, 식물세밀화(꽃닮보태니컬아트 박숙경 작가)에 대한 강연과 우리가 생각하는 지속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눈다.
2일차 공감네트워킹(남원시 산내면 일대)은 장항마을을 시작으로 수성대까지 숲 해설가와 함께 지리산둘레길 왕복코스를 걸으며 지리산 자연에 대해 알아보고 환경정화 캠페인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공존을 통한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갖는다.
첫 진행 ‘식물세밀화전’도 주목할 프로그램
올 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식물세밀화전(NCBC· http://www.ncn.re.kr/post/498 )은 남원·지리산권 자원식물에 대해 관심을 가짐으로써 지리산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공존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식물세밀화는 식물의 과학적 특징을 정확히 관찰, 있는 그대로 섬세하게 묘사하면서도 식물의 아름다움을 작가의 독창성 있는 감각으로 표현한 예술. 화장품센터는 남원·지리산권 자원식물의 가치를 보전하고 널리 알리기 위한 일환으로 지난 2018년부터 자원식물을 식물세밀화로 기록하고 있다. 식물세밀화 원데이클래스도 함께 진행하며 누구라도 참여가능하다.
화장품센터 유병완 기획관리실장은 “화장품센터는 매년 남원·지리산권 화장품원료 연구개발 과 화장품기업 네트워킹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웨이브가 화장품 산업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