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생산 기업 코스맥스엔비티(대표이사 윤원일)가 인도 자생식물 ‘아쉬아간다’의 수면 건강 기능성을 인정(식약처 개별인정형 원료)받았다. 국내에서 아쉬아간다로 수면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코스맥스엔비티는 아쉬아간다를 시작으로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마시는 건기식 제조에도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쉬아간다는 고대 인도 의학체계라고 할 아유르베다에서도 언급하는 전통 원료다. 코스맥스엔비티는 인도 원료사와 협력해 아쉬아간다 추출물을 개발하고 국내 식약처 인증에 성공했다.
이 회사는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아쉬아간다 추출물의 수면 질 개선을 확인했다. 특히 회복성 수면(RSQ-W) 설문에서 위약(플라시보) 섭취 대조군 대비 146%에 이르는 수면 질 개선이 이뤄졌다는 것.
회복성 수면 설문은 수면 후 회복 정도를 직접 평가하는 측정 방법이다. 아울러 수면 효율과 총 수면 시간은 대조군 대비 각각 7배, 3배 가량 증가했다.
코스맥스엔비티는 아쉬아간다 추출물 개발을 계기로 소비자 접근성 강화를 위해 마시는 건기식 등으로 생산 제형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종합음료기업 비락과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비락은 친환경 액상파우치와 멸균 테트라팩 등 액상 제형 생산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윤원일 대표는 “아쉬아간다 추출물에 대한 개별인정형 원료 허가는 최근 건기식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멘탈 케어 제품군에서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비락과의 협력을 강화, 보다 다양한 제형의 상품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