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각자대표 박진오·이해광, 이하 P&K)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으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을 받았다.
KOLAS는 국제 인정 평가 기준에 따라 △ 시험기관의 품질경영시스템 △ 시험원의 분석 능력 △ 장비와 문서관리 시스템 등을 종합 평가하는 기구. KOLAS의 인정절차와 자격시험은 국제 통용이 가능하다.
특히 인체적용시험은 사람마다 피부가 다르기 때문에 피부를 표준화하기 어려운 특징에도 불구하고 피부 대상 표준화 시험법의 품질을 KOLAS로 인정 받은 곳은 P&K가 유일하며 P&K의 이번 인정은 오는 2028년 6월 19일까지 효력을 유지한다.
화장품 인체적용시험기관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의 인증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화장품 인체적용시험기관의 경우 식약처의 화장품 인체적용시험·효력시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 된다.
P&K 관계자는 “이번 KOLAS 인정 획득으로 당사의 인체적용시험 서비스 기술력이 국제 수준에 올라와 있음을 입증했다”며 “공인받은 신뢰를 바탕으로 과학·객관성에 기반한 제품 평가를 진행,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인체적용시험기관으로 발돋움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