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애니닥터, NET(보건신기술) 후보 선정

[bsa_pro_ad_space id=4]

세라마이드 기반 생친화성 피부전달체 기술‧고농도 수소수 제조방법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코스맥스와 애니닥터헬스케어 등 5개 기업의 보건신기술(NET) 신규인증 예정기술 5건과 기간연장 예정기술 1건을 지난 28일 공고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http://www.khidi.or.kr)은 코스맥스와 애니닥터헬스케어 등 5개 기업의 보건신기술(NET) 신규인증 예정기술 5건과 기간연장 예정기술 1건을 지난 28일 공고했다.

코스맥스가 신규 신청한 ‘세라마이드 기반 생친화성 피부전달체 기술’은 세라마이드의 스킨 인핸서(skin enhancer) 가능을 이용한 지질 기반 새로운 피부 전달체 개발이 핵심이다.

세포간지질의 라멜라 구조를 모사하기 위해 세포간지질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세라마이드 만으로 바이레이어(bilayer·이중층) 모델링을 도입했다. 피부전달체 모델링은 세라마이드 스킨 인핸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인 계면활성제 기반 버시클(vesicle·소낭 또는 소포)과 세라마이드 기반 버시클로 나눠 도입했다.

생체 내에서 유동적이고 안정한 구조를 형성하는 세포막 이중층 구조에 착안해 인지질과 콜레스테롤의 상호작용이 막 안정도를 유지시키는 것을 고려, 열역학적으로 안정적인 피부전달체를 개발했다. 개발한 신규 피부전달체는 레시틴과 PCE의 분자간 상호인력에 의해 계면에서의 분자들이 서로를 끌어당기며 제형을 안정화시키게 되며 동시에 PCE가 막에 유동성을 부여해 계면의 안정도를 향상시킨다는 설명이다.

코스맥스 측은 이번 기술이 기존 케미컬 기반 스킨 인핸서와는 다르게 세라마이드 기반 리피드 인핸서(lipid enhancer)의 개발로 세포 간지질 손상에 대한 위험도는 낮추고 피부 안정성을 높여 화장품의 신뢰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 보건신기술 예정 기술

구분분야보건신기술 예정기술명회사명규모
신규인증화장품세라마이드 기반 생친화성 피부전달체 기술㈜코스맥스대기업
식품위생고농도 수소수의 제조방법㈜애니닥터헬스케어벤처
기업

                                                                                   <자료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애니닥터헬스케어는 ‘고농도 수소수 제조방법’ 기술로 보건신기술 신규인증을 신청했다.

이 기술은 수소 블로잉에 의해 수소의 농도를 포화상태까지 높임으로써 고농도의 수소수를 제공하고 기존 수소 함량 보존에 대한 문제점인 유통기한을 2년으로 연장 가능하다.

특히 수소 블로어에 의한 수소가스 블로잉 타이밍을 감지하는 타이밍 센서와 수소수 용기 내에 용존되어 있는 수소의 용출을 방지한다. 수소수 용기의 상측 공간에서 용존산소를 제거하기 위해 타이밍 센서에 의해 감지된 수소가 블로잉의 타이밍에 맞춰 수소수 용기 내부 액화질소를 투입하는 액화질소 투입부를 추가적으로 포함한다.

애니닥터헬스케어 측은 이 기술이 적용된 수소수는 상온 이상의 온도에서 수소 보유력(수소농도 유지력)이 뛰어나며 용존 수소량의 85~95% 유지, 장기보관 안정성이 뛰어나 잠재수요를 통한 틈새시장 공략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print
[bsa_pro_ad_space id=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