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피부 보습법

[bsa_pro_ad_space id=4]

크림‧마스크 팩으로 건조 막고 피부장벽 강화해야

연일 이어지는 강추위와 거세지는 칼바람에 피부는 푸석해지고 생기를 잃는다. 실내 히터 바람까지 더해져 피부가 갈라지는 듯한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히알루론산‧세라마이드 등 피부 보습 성분이 자주 언급되지만 소비자에게는 아직도 생소한 것이 사실이다.

김수홍 리더스피부과 판교알파돔시티점 원장과 함께 겨울철에 유독 심해지는 피부 문제의 원인부터 피부를 건강하고 촉촉하게 가꿔주는 화장품 성분, 일상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홈케어 비법 등을 알아보자.

김수홍 리더스피부과 판교알파돔시티점 원장.

– 겨울철 피부 건조가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겨울철에는 찬바람이 피부를 자극하고 공기가 건조해지며 실내외 기온차도 심하기 때문입니다. 피부 수축과 이완이 반복돼 쉽게 건조해지고 거칠어집니다. 또 추위를 피하기 위해 온열 기기나 찜질방, 사우나 등을 자주 이용하는 것도 겨울철 피부 건조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 겨울에는 유독 피부 톤이 어두워지고 여드름도 많이 올라오는데, 피부 건조와 관련이 있나요?

대기 건조로 피부 결이 거칠어지면 표면에서 빛의 난반사가 증가해 피부 톤이 어두워집니다. 겨울철 실내외 온도차로 발생하는 홍조도 피부 톤을 어두워보이게 하는 원인으로 꼽혀요. 피부가 건조하다는 것은 피부 장벽이 손상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피부 면역력을 저하시켜 여드름 염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조함을 해소하기 위해 바르는 오일 성분 화장품과 겨울철 불청객 미세먼지도 여드름과 같은 모낭성 병변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죠.

– 보습 성분으로 인기를 끄는 히알루론산은 뭔가요?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은 진피 표층에 존재하는 물질로 피부 유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부 장벽을 구성하는 각질층 자연보습인자 성분 중 하나에요. 자신의 분자량보다 수천 배 이상의 수분을 함유하는 능력이 있어 보습과 탄력 개선에 큰 도움을 주지요.

– 세라마이드는 어떤 성분인가요.

세라마이드는 피부 장벽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이에요. 각질층 세포의 틈새를 메우고 연결해 체내 수분 증발을 억제해요. 또 수분 보유력을 높여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기능을 합니다.

– 보습에 좋은 성분은.

피부지질 구성 성분인 콜레스테롤과 지방산도 보습에 효과적이에요. 두 성분과 세라마이드 간의 적정 비율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피롤리돈카복실산(Pyrrolidone carboxylic acid), 소듐락테이트(sodium lactate), 요소(urea) 등도 수분 보유력이 높아 피부 보습에 좋은 성분이라 볼 수 있습니다.

– 일상에서 보습력을 높이려면 어떻게 피부를 관리해야 하나요.

시간이 지나면 피부 수분 손실이 증가해요. 피부 건조를 막기 위해 세안 직후, 잠들기 전 크림‧마스크 팩 등 보습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죠. 보습제는 바른 후 8시간이 지나면 처음 바른 용량의 50% 이상 제거돼요. 하루에 최소한 2회 정도 바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습기를 이용해 55~60%의 적정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print
[bsa_pro_ad_space id=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