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평가원, 전 국민대상 공모…기준규격·안전성 평가 등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http://www.nifds.go.kr )이 화장품을 비롯해 식품‧의약품 등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국민의 일상생활과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안전기술에 대한 수요조사를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 수요조사는 화장품과 식품·의약품 등 안전관리와 관련한 연구개발 분야에서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 또는 연구개발과제 등을 발굴해 오는 2020년 이후 추진할 과제를 선정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2014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안전기술 수요조사를 통해 지난해까지 5년 동안 모두 166건을 제안받았으며 이 가운데 18건을 채택(채택율 10.8%)해 추진했다.
이 가운데 미백화장품 중 미백성분 함유 실태조사, 보건용 마스크 효력시험법 등이 평가원 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한 대표적인 사례다.
안전기술이란 화장품·식품‧의약품 등의 △ 기준규격 설정 △ 안전‧유효성 평가△ 위해평가 △ 시험·분석 기술 △ 화장품·식품·의약품 등의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의 위해예방‧위해요인 저감화 △ 안전관리에 관한 기술 등을 의미한다.
오는 3월 15일까지 접수신청할 수 있으며 기업·대학·연구소 등 분야별 전문가를 포함, 국민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우수 제안자 10팀에 대해서는 시상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