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가 팬데믹(pandemic·범지구적 유행)으로 이어지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을 위한 손 소독제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이다.
이에 따라 화장품 기업의 손 소독제 제조 역시 타 카테고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발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식약처 집계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의 확산이 본격화하기 시작한 지난 2월 1일부터 4월 27일 현재까지 손 소독제로 허가받은 건수는 모두 319건(업체 중복·업체 당 품목은 복수임)으로 전체 손 소독제 허가 건수 1천 건의 31.9%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수치는 지난 3월 24일까지의 191건 보다 100건이 더 늘어난 것으로 국내의 진정 국면과 반대로 미국·유럽·아프리카 등 전 세계로 거세게 확산하면서 손 소독제 수요 역시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이 같은 수요증가를 반영이라도 하듯 기존 손 소독제 허가를 취소했던 화장품기업도 재허가를 신청, 손 소독제 제조와 수출을 통한 기회 찾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손 소독제 제조에 대한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원료(알코올)와 부자재(용기·펌프·트리거 등) 수급에 제때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호소도 들린다.
국내외 손 소독제 시장을 겨냥해 내놓은 신제품을 소개한다.
■ 아모레퍼시픽-해피바스 V-프로텍트 안심 손 소독제 겔·항균 버블 핸드워시
일상 속 작은 행복의 순간을 전하는 토털 바디케어 브랜드 해피바스가 온 가족 건강을 위해 99.9% 안티 박테리아 효과로 유해 물질을 말끔하게 제거하는 V-프로텍트 라인에 손 소독제 겔과 버블 핸드워시를 지난달부터 선보였다.
V-프로텍트 안심 손 소독제 겔은 70% 에탄올 함량으로 빠르고 강력하게 유해 세균을 99.9% 살균하는 식약처 신고 의약외품이다.
상큼한 라임향이 손 소독제 특유의 강한 에탄올 향을 잡아주고 자연 유래 성분 녹차 추출액과 알로에 베라를 함유해 끈적임 없이 촉촉하게 수시로 덧발라 사용할 수 있다. 안심 손 소독제 겔은 휴대가 편리한 45ml 소용량과 400ml 대용량 두 가지로 내놨다.
V-프로텍트 항균 버블 핸드워시는 자연 유래 발효 주정으로 항균력 99.9% 효과가 검증됐다. 트리클로산 등 특정 성분 6가지 무첨가로 온 가족이 안심하고 손을 씻을 수 있고 자연 유래 성분 편백수·녹차 카테킨·유칼립투스를 함유해 개운한 페퍼민트 향을 느낄 수 있다.
미세 거품형 펌프 용기가 거품을 빠르게 생성해 편리하게 위생 관리를 도와준다. 항균 버블 핸드워시는 250ml·500ml 2종과 리필형 파우치 200ml·400ml 2종으로 나눠져 선택 폭이 넓다.
■ LG생활건강-온더바디 ABY 핸드 새니타이저 겔·피지 핸드 새니타이저 겔
LG생활건강은 바디워시 브랜드 온더바디에서 손 소독제 ‘ABY 핸드 새니타이저 겔’과 ‘피지 핸드 새니타이저 겔’을 선보이고 있다.
두 제품은 식약처로부터 의약외품 허가를 받은 손 소독제. 물을 묻히지 않고 빠르고 간편하게 세균을 제거할 수 있다. 특히 에탄올 성분이 질병이나 감염의 원인이 되는 포도상구균·대장균·녹농균·바실러스·살모넬라 등 인체 유해 세균을 99.9% 제거해준다.
바른 뒤 약 10초간 있으면 자연 건조된다. 두 제품 모두 글리세린 보습 성분이 들어 있어 손 소독 후 촉촉한 느낌을 유지할 수 있다.
외출 시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40ml 튜브형과 280ml 펌프형, 온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480ml 대용량 펌프형으로 구성했다.
한편 디펜덱스 버블 향균 핸드워시는 pH로 항균을 구현해 사용 시 유해세균을 99.9% 제거할 수 있다. ‘바르는 비타민’이라 불리는 덱스판테놀 성분을 담아 잦은 세정에도 손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준다. 더 내추럴 순한 핸드워시는 올리브오일·티트리추출물·프로비타민B5 등을 함유한 부드러운 거품으로 촉촉한 클렌징을 도와준다.
■ 씨앤비코스메틱-에덴힐스 엄지짱 멀티 클리너(멀티 세정 스프레이)
씨앤비코스메틱이 개발, 판매하고 있는 에덴힐스 엄지짱 멀티 클리너(멀티 세정 스프레이)는 유해성분을 최대한 배제, 마일드한 처방을 적용했다.
천연항균소재 ‘유로-나프리 울트라’(EURO-NApre Ultra)를 함유함으로써 손 세정(소독)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에덴힐스 만의 제품 철학을 오롯이 담아냈다.
이 제품의 핵심 성분은 연구소에서 직접 개발한 천연 항균소재 유로-나프리 울트라다. 이 소재는 할미꽃뿌리와 이끼, 산초열매 등을 함유하고 있다.
미스트 타입 멀티 클리너를 표방하는 이 제품은 현재 국내에서는 씨앤비코스메틱이 직접 운용하는 부띠끄와 에덴힐스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이외의 전량은 미국 등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이 제품은 △ 포터블한 사이즈의 미스트 용기(100ml)를 채택하고 △ 유로-나프리 울트라 천연 항균제를 적용했으며 △ 정제수 대신 편백수 72%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클린 콤플렉스를 함유해 한 차원 높은 청결함과 위생적인 관리를 가능케 한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항균 효과 99.9%(황색포도상구균·대장균)를 기대할 수 있으며 피부 자극 테스트 완료함으로써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