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과학, 한 발 더 들어가보겠습니다"

2023.05.29 17:58:36

2023 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
효능주의 더마 코스메틱‧의료뷰티 강세

 

‘깊고 좁고 뾰족하게’. 코로나19 이후 뷰티시장 판도가 ‘확’ 달라졌다. 확실한 효능과 눈에 보이는 피부개선 효과가 중시되면서 효능주의 더마 코스메틱 시장이 활짝 열렸다. 기능성 앰플‧세럼‧스팟 제품이 스킨케어 시장의 핵으로 부상했다. K-뷰티는 웰니스‧건강 키워드와 결합해 글로벌 웰이이징 트렌드를 확산시키고 있다.

 

‘색보다 결’. 색조시장도 변화를 맞았다. 이젠 피부 색보다 결이 우선이다. 자연스럽고 건강한 피부, 속광채가 흐르는 ‘헬시 글로우’가 대세다. ‘예쁜 결’ ‘어린 피부’를 나타내기 위해 색조화장품은 기능성 스킨케어 성분과 손잡았다.

 

엔데믹 시대를 이끌 뷰티 트렌드로 △ 더마 코스메틱 △ 문제성 스팟(spot) 관리 △ 위생뷰티 △ 아이디어형 멀티 제품 등이 떠올랐다.

 

이는 5월 25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A홀에서 열린 ‘제37회 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에서 확인했다.

 

뷰티+메디컬=의료뷰티‧예방뷰티

 

 

‘제37회 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COSMOBEAUTY SEOUL 2023)에는 374개사가 참여해 부스 524개를 꾸렸다.

 

부스에서는 문제성 피부 개선을 위한 더마 코스메틱이 다양하게 소개됐다. 필러‧보톡스 콘셉트의 의료뷰티 제품과 여드름‧아토피 등 트러블 피부용 화장품을 전시했다. 국소 부위를 집중 관리하는 스팟 제품도 선보였다.

 

스킨케어 시장은 노마스크 시대를 맞아 케어(care)에서 큐어(cure)로 무게중심이 이동했다. ‘자극 없는’ ‘순한’ 피부 진정 화장품을 넘어 피부문제를 해결하고 노화를 선제적으로 관리하는 의료뷰티‧예방뷰티로 패러다임이 바뀌었다는 분석이다.

 

향으로 피부치유를 내세운 브랜드도 나왔다. 보타닉센스는 더마화장품과 향을 융합한 브랜드다. ‘식물의 향 성분으로 피부 본연의 힘을 되찾다’를 내세웠다. 향기의 정서적 효과가 아닌 스킨케어 기능을 강조했다. 향 성분이 피부의 향 수용체를 깨워 피부 문제를 개선한다는 논리다. 피부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200달톤 이하의 특허 향 성분을 사용했다.

 

달걀 줄기세포‧점막관리가 뭐지?

 

화장품과 식품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몸에 좋은 성분을 담은 뷰티제품도 늘었다. 친환경 식물 성분은 물론 불가사리 콜라겐‧달걀 줄기세포 등 이색 성분을 함유한 제품이 시선을 모았다.

 

오바코는 에그 배반엽(알 주변에 생긴 세포층) 화장품을 소개했다. 달걀 줄기세포와 유정란 배아세포로 만든 스킨케어 제품이 피부 보호막을 지키고 탄력을 높인다는 설명이다. 회사측은 “세계 최초 에그 배반엽 다능성 세포 화장품을 개발해 2016년 국제 화장품 원료로 등록했다”고 전했다.

 

‘점막관리’를 내세운 위생뷰티 시장도 열렸다. 나디브(NADIV)는 위생뷰티 프랜차이즈 모델을 들고 나왔다. Y존‧코‧겨드랑이 등을 관리하는 제품을 개발해 6월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한다. 코로나 이후 Y존‧겨드랑이‧두피‧발 등 보이지 않는 아름다움을 관리하는 이들이 늘었다는 판단이다. 위생뷰티 제품과 교육을 바탕으로 10조 시장을 선점한다는 목표다. 나디브 본사인 르하임은 현재 스터디카페와 제모매장 아나덴을 운영하는 프랜차이즈사다.

 

이색 제품으로 △ 클렌저 없이 모공을 청소하는 ‘포어 클렌징 퍼프’ △ 스폰지‧보디워시‧샤워젤‧향수를 결합한 ‘오바코 사비아 스폰버블’ △ 물과 1:1 섞어 사용하는 ‘아델라인 세븐세컨즈 미라클 헤어 필러’ 등이 나왔다.

 

글로벌 뷰티시장 흐름을 짚어주는 세미나도 열렸다. △ 60개국 진출 성공 전략(위시코리아) △ ESG 목표 달성을 위한 화장품 천연 원료 연구개발(크로다) △ 중국 화장품‧원료 규제 동향 및 대응 전략(리이치24시코리아) △ 유럽 화장품 비즈니스 확장법(에코문도) △ 세계 뷰티산업의 소비자 동향(유로모니터) △ 프랑스 화장품 시장(한불상공회의소) △ 글로벌 K-Beauty 트렌드(아마존글로벌셀링) 등이다.

 

‘2024 코스모뷰티서울 & 헬스앤뷰티위크’는 2024년 5월 29일(수)부터 31일(금)까지 코엑스 1층 A홀 전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정연심 기자 good@cosmorning.com
© 2016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코스모닝
















PC버전으로 보기

(주)케이비엠 | 서울특별시 마포구 방울내로 11길 23, 제202호(망원동, 두영빌딩) TEL : 02-338-8470 | FAX : 02-338-8471 | E-mail : kbm@cosmorning.com 발행일 : 2016.8.15 | 발행 · 편집인 : 김래수 | 등록번호 : 서울 다 50330 | 등록일자: 2016년 6월 22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52337 |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19년5월15일 사업자등록번호: 315-81-36409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강우 © 2016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코스모닝

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일주일 그만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