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옥 교수와 함께 하는 ‘한국 자생식물과 화장품 원료’

  • 등록 2021.07.04 16:11:30
크게보기

⑰ 꿀풀-식물에서 생성되는 비건 꿀

 

■ 학 명 : Prunella vulgaris Linne var. lilacina Nakai

■ 이 명 : 꿀방망이, 가지골나물, 가지래기꽃

■ 화장품 원료성분명 : 꿀풀추출물(Prunella Vulgaris Extract) 외 다수

■ 중국수출가능여부 : PRUNELLA VULGARIS EXTRACT

(夏枯草(PRUNELLA VULGARIS)提取物) etc.

■ 생약명 : 하고초(夏苦草)

■ 과 명 : 꿀풀과

■ 개화기 : 5~8월

 

▶채취방법 : 이른 봄 4~5월경에 어린순을 채취하고, 꽃이 피는 여름에는 전초를 채취하여 바

람이 잘 통하는 곳의 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에서 말린다.

 

▶성분 : oleanolic, ursolic acid, hyperoside, frutin

 

▶식용법 :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꽃을 포함한 전초는 약용한다.

 

▶사용부위 : 어린순, 전초

 

꿀풀은 우리나라 각처의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시골에서 자란 사람들은 어릴 때 이 꿀풀을 많이 따 먹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먹을 것이 부족한 시절 많이 먹었던 간식이다.

 

사루비아라는 꽃이 화단에 심겨져 있던 시절 꽃을 따서 입안에 넣으면 단맛이 났다. 이 꿀풀 또한 꽃을 따서 입안에 넣고 쭉 빨면 단맛이 난다. 지금처럼 먹거리와 군것질거리가 풍족하지 않은 시절에는 지천에 널려 있는 아이들의 맛난 간식이었다.

 

그래서 이름도 꿀 같은 단맛이 난다고 하여 이름을 지은 것이다. 그만큼 꿀이 많이 들어있어 벌꿀을 치는 농가에서는 밀원식물로 재배하기도 한다.

 

꿀풀은 꿀풀과에 속하는 많은 식물들을 대표한다. 이 과에 속하는 꽃들은 모양이 아주 특이한데 마치 입술처럼 생겨서 순형꽃부리라고 부른다. 꽃이 꿀을 잔뜩 머금고 있는 이유는 곤충을 유인해 꽃가루를 수정시켜야 씨앗을 맺고 번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꽃이 아름다운 이유는 그 모습뿐만 아니라 이렇게 꿀과 향기를 감추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육특성

꿀풀은 산기슭이나 들의 양지바른 곳에서 뭉쳐서 피는데, 키는 약 30㎝ 정도이다. 잎은 길이가 2∼5㎝로 긴 달걀 모양으로 마주난다. 줄기는 네모지고 전체에 짧은 털이 있다. 늦봄부터 8월까지 꽃이 피는데, 색깔은 붉은색을 띤 보라색이다.

 

꽃의 길이는 3∼8㎝이고 줄기 위에 꽃이 층층이 모여 달린다. 앞으로 나온 꽃잎은 입술처럼 생겼다. 7∼8월경에 황갈색 열매가 달리며, 꼬투리는 마른 채 가을까지 남아 있다.

 

▶주요성분 쓰임새

-oleanolic acid(올레놀산) : 인체 생리 활성 물질. 식물계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사포닌이 이것이다. 인삼에도 들어 있으며, 빛으로부터 피부 조직을 보호하는 내광성의 효능이 있다.

 

-ursolic acid(우르솔릭산) : 사과, 배, 자두의 과일에 보호를 위한 코팅제로 사용되며 사과껍질에서 분리한 산이다.

 

-delphinidin(델피니딘) : 안토사이아니딘 색소의 하나이다. 산화 방지 활성이 있다. pH에 예민하며 염기성 용액에서는 푸른색, 산성 용액에서는 붉은색을 띤다. 많은 과일이나 채소에서 발견되며 포도당, 루티노스 따위와 결합한 글리코사이드로 존재하기도 한다.

 

-cyanidin(사이아니딘) : 흔히 글리코사이드로 존재하는 안토사이아니딘의 하나이다. 많은 과일과 채소에 들어있다.

 

▶비슷한 식물들

-흰꿀풀 : 흰색 꽃이 피며, 키는 20∼30㎝이다.

-붉은꿀풀 : 붉은 꽃이 피며, 키는 20∼30㎝이다.

-두메꿀풀 : 줄기가 밑에서부터 곧추서고 기는줄기가 없으며 짧은 새순이 줄기 밑에 달린다.

 

■ 정연옥 교수는?  전국의 야생식물을 직접 찾아가서 연구하여 실증위주의 자료를 취합, 학계와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자원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현재 다양한 학회활동과 더불어 (주)수이케이와 함께 나고야의정서 대비 한국의 천연자원 연구와 원료화 작업을 진행하며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식물지원을 개발하는데 정진하고 있다.

 

◇ 약력

△ 원광대학교 대학원 농학박사

△ 마산대학교 한약재개발학과 교수

△ 원우바이오텍 야생화연구소 소장(현)

△ 한국자원식물학회 상임이사(현)

△ 한국약용작물학회(현)

△ 한국임상보건과학회 이사(현)

△ 세종대학교 연구교수(현)

 

◇ 주요 저서

△ 한국야생화식물도감-봄편/여름편/가을편

△ 약용작물 재배와 이론 △ 야생화약초도감

△ 지리산야생화 약용식물-상/하

△ 야생화 산약초도감 △ 사계절야생화도감 외 다수

허강우 기자 kwhuh@cosmorning.com
© 2016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코스모닝



















PC버전으로 보기

(주)케이비엠 | 서울특별시 마포구 방울내로 11길 23, 제202호(망원동, 두영빌딩) TEL : 02-338-8470 | FAX : 02-338-8471 | E-mail : kbm@cosmorning.com 발행일 : 2016.8.15 | 발행 · 편집인 : 김래수 | 등록번호 : 서울 다 50330 | 등록일자: 2016년 6월 22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52337 |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19년5월15일 사업자등록번호: 315-81-36409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강우 © 2016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코스모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