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닝-(주)이젬코 공동 기획-스마트 팩토리 구축 성공사례⑤ (주)코빅스

  • 등록 2022.07.24 10:01:49
크게보기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스마트 시스템으로 원-터치 관리
제품-원재료 LOT 완벽 매칭, 이슈 발생 차단…전 성분 리스트 취합 등 효율성 증대

 

코스모닝은 ICT 플랫폼 컨설팅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주)이젬코와 공동으로 화장품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 성공사례 기업을 발굴, 이들 기업이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통해 거두고 있는 생산현장에서의 성과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도입을 통해 추진해 나아가고 있는 미래 화장품 생산공장의 모델을 제시하는 기획을 연재한다.

 

스마트 팩토리란 ‘인더스트리 4.0’이 가져오는 생산 공장의 혁신성을 추구하는 변화로 (상품)설계· 개발·제조·유통(물류) 등 생산 전 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을 결합한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을 적용, 이를 통해 생산성·품질·고객만족도를 최대한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뜻한다.

 

즉 생산공장이 보유·운영하고 있는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설치, 모든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이 지향하는 목표(목적)에 따라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공장이라는 의미다.

 

화장품을 포함해 식품·의약품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프로그램·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주)이젬코는 △ ICT 플랫폼 컨설팅 △ PLC와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한 자동화설비 △ 자동제어 등의 부문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장품 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편집자 주>

 

 

(주)코빅스는 ‘최고의 품질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경영이념으로 지난 2007년 법인설립 후 지금까지 신 소재·원료 개발부터 화장품 완제품 생산 공급에 이르기까지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화장품 원료 전문개발·완제품 전문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고 있다.

 

특히 (주)코빅스는 기존 수입 화장품 원료의 국산화를 적극 진행, 신소재를 적용한 기능성화장품을 개발해 왔으며 이를 국내외 OEM·ODM 전문기업에게 공급 중이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국내 자생식물에 대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 천연원료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주)이젬코와의 스마트 공장 구축은 화장품 OEM·ODM 사업 부문에 적용했으며 이러한 작업 과정에서 CGMP는 물론 ISO 인증 문서관리를 포함한 공장 운영시스템 역시 구축했다.

 

가장 먼저 진행한 과정은 LOT 추적 시스템 도입을 통해 원재료의 LOT별 재고 시스템 관리를 가능케 했다. 타 기업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하는 시스템이지만 제품 LOT와 원재료 LOT를 정확하게 매칭함으로써 문제 발생 시 역추적 분석이 가능해지고 이는 품질향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처방 시스템 도입은 작업지시·칭량·제조 이력을 일원화해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이는 각 부서간 명확한 데이터 확인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며 버튼 한 번의 작동으로 전성분 리스트 취합이 가능해졌다. 연구소의 업무효율 증대는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부분이다.

 

품질검사 시스템 도입으로 체계화한 분석을 가능케 설계했다. △ 품질분석시간 단축 △ 제품품질향상 △ 고객사 신뢰 상승으로 이어지면서 연쇄 효율상승 효과가 일어났고 원료목록과 제품실적 보고 자료를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졌다.

 

창고별 입·출고 시 바코드 라벨 리딩으로 위치 파악을 하고 부동 재고관리를 통한 재고관리 효율성 증대는 재고관리 시스템 도입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칭량 POP 도입을 통해 입고 시 부착한 원료 라벨 바코드 리딩을 통한 자동칭량이 이뤄졌다. 이는 작업자의 실수를 예방함은 물론 LOT별 원료 재고와 칭량 데이터 관리의 효율성을 높였다.

 

현장 단말기 배치는 작업지시 확인과 작업 실적, 설비 운용 정보 등록이 효율성에 기반해 진행되므로 생산 실적과 설비 운용 정보, 그리고 재고정보에 대한 실시간 파악이 이뤄질 수 있게 됐다.

허강우 기자 kwhuh@cosmorning.com
© 2016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코스모닝



















PC버전으로 보기

(주)케이비엠 | 서울특별시 마포구 방울내로 11길 23, 제202호(망원동, 두영빌딩) TEL : 02-338-8470 | FAX : 02-338-8471 | E-mail : kbm@cosmorning.com 발행일 : 2016.8.15 | 발행 · 편집인 : 김래수 | 등록번호 : 서울 다 50330 | 등록일자: 2016년 6월 22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52337 |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19년5월15일 사업자등록번호: 315-81-36409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강우 © 2016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코스모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