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닝은 ICT 플랫폼 컨설팅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주)이젬코와 공동으로 화장품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 성공사례 기업을 발굴, 이들 기업이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통해 거두고 있는 생산현장에서의 성과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도입을 통해 추진해 나아가고 있는 미래 화장품 생산공장의 모델을 제시하는 기획을 연재한다.
스마트 팩토리란 ‘인더스트리 4.0’이 가져오는 생산 공장의 혁신성을 추구하는 변화로 (상품)설계· 개발·제조·유통(물류) 등 생산 전 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을 결합한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을 적용, 이를 통해 생산성·품질·고객만족도를 최대한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뜻한다.
즉 생산공장이 보유·운영하고 있는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설치, 모든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이 지향하는 목표(목적)에 따라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공장이라는 의미다.
화장품을 포함해 식품·의약품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프로그램·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주)이젬코는 △ ICT 플랫폼 컨설팅 △ PLC와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한 자동화설비 △ 자동제어 등의 부문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장품 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편집자 주>
지난 2014년 7월에 설립, OEM·ODM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해 가고 있는 (주)예그리나(대표 한성수)는 제품 기획부터 최종 생산에 이르기까지 고객사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최고 수준의 품질을 자랑하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작지만 강한 기업’을 지향하는 (주)예그리나는 스킨·보디·헤어케어를 중심으로 다양한 카테고리의 기능성화장품과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 마스크팩과 팩 제품까지 커버한다.
CGMP 인증(식약처)을 필두로 ISO 22716·ISO 9001·ISO 14001 인증을 완료함으로써 안전한 제품 생산·품질 관리를 보장할 수 있는 체계화한 작업표준을 구축했으며 생산·관리·보관·유통 등에 대한 프로세스 관리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주)이젬코는 (주)예그리나와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 과정에서 LOT 추적 시스템을 도입했다. 원재료 관리를 LOT별 재고 시스템화해 제품 LOT와 원재료 LOT 매칭을 완료했다.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역추적 분석을 가능케 해 품질향상과 직결한 것.
현장 단말기 배치로 작업지시 확인과 작업 실적, 설비 운용 정보 등록이 가능해졌고 이는 생산 실적·설비 운용 정보·재고정보의 실시간 파악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처방 시스템 도입은 작업지시·칭량·제조 이력의 일원화 관리로 연결, 부서간 명확한 데이터 확인이 될 수 있도록 마무리했다. 원-버튼 조작은 전성분 리스트 취합 → 연구소 업무효율 증대 효과를 가져왔다.
품질검사 시스템 도입으로 체계화한 분석, 품질 분석시간 단축으로, 그리고 품질향상에 따른 고객사 신뢰도 상승까지 실현할 수 있었다.
창고별 입·출고 시 바코드 라벨 리딩으로 재고관리 시스템 도입을 현실화했고 재고 위치 파악 과 부동 재고관리를 통한 재고관리 효율성 증대도 꾀했다.
△ 입고 시 부착한 원료 라벨 바코드 리딩을 통한 자동칭량 △ 작업자 실수 예방 △ LOT별 원료 재고·칭량 데이터 관리는 칭량POP 도입으로 해결했다.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을 통해 실적처리에 바탕한 실시간 생산실적 모니터링을 완성했고 이는 공정 이슈 파악과 빠른 대처가 가능케 하는 기반이 됐다.
수주관리 시스템(수주·구매·출하·출고 관리) 도입은 △ 정확한 원재료의 구매와 조달 △ 정확한 작업지시와 실행 △ 납기일 준수 등의 효과로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