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 펼치는 (주)정민 홍정민 부사장

2022.12.18 15:43:37

“플라스틱 줄이기는 미래 위한 기업 책임이자 가치 투자”
고고 릴레이 챌린지 참여…“새해 사업도 지속가능 소재·제품 개발에 역점”

 

플라스틱을 주요 재료로 삼아 화장품 용기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캠페인에 참여한다?

 

다소 어색하기도 하고 생경한 소식임에도 최근 ‘고고 릴레이 챌린지 2023’ 참여를 선언하고 이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는 (주)정민 홍정민 부사장은 오히려 이 같은 결정이 ‘지극히도 당연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현이자 미래를 위한 가치 투자’라는 명확한 현실 인식을 가지고 있다.

 

“사실 플라스틱 화장품 용기를 ‘예쁜 쓰레기’라는 용어를 사용해 마치 플라스틱 폐기물 양산의 주범이라고 여론몰이를 하는 상황을 접하면 직접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의 처지에서는 억울하기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지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변화한 우리의 일상에서 가장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를 배출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배달 음식을 통해 우리 손에 쥐어지는 음식물 용기 아니겠습니까? 1인 분에 최소 3가지 형태의 플라스틱 용기가 옵니다. 일주일에 몇 개가 쓰레기로 나올까요? 반면 화장품은요? 화장품 용기가 매일 쓰레기로 나오나요? 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라스틱 용기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주)정민과 같은 회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홍 부사장은 이렇게 반문하면서 “이런 상황에서는 오히려 기업 스스로가 먼저 나서 지속가능한 용기 개발을 선언하고 기업 업무 전반에 걸쳐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 실행하는 것이 훨씬 생산성이 높아지고 전문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보다 충실하게 이행한다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주)정민은 고고 릴레이 챌린지 참여를 선언하면서 보다 원활한 미션 수행을 위해 6개 부서가 유기적 체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편성했다. 각 부서별 특성에 맞는 실천 항목을 도출해 캠페인에 적합하도록 업무를 전개하는 동시에 회사 전체가 지향하는 목표와 조화를 이루면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고려한 것.

 

“(주)정민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연구소가 중추 역할을 담당합니다. 리필과 지속 가능한 소재와 제품의 개발, 그리고 PCR 소재 활용 극대화 등을 연구소의 주요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는 회사의 최종 지향점과도 맞닿아 있다고 봐야겠지요. 물론 나머지 부서도 각각 설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기울여나가야 함은 당연합니다.”

 

고고 릴레이 챌린지 2023 수행 기업으로 지명받은 후 홍 부사장은 이 캠페인을 새해 사업계획 수립과도 연결시키겠다는 결심을 한다. 전 세계의 트렌드가 ‘친환경·탄소중립·재활용·리싸이클’ 등으로 집약되고 이는 거스를 수 없는 물결로 인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를 보다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편이 낫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이다.

 

“캠페인(챌린지)의 종료 시점을 별도로 없습니다. 즉 사업을 진행하는 한 지속 실천해야 하는 미션인 셈이죠. 새해 사업계획 역시 이러한 캠페인의 취지에 부합하는 소재 개발과 신제품 출시 등에 역점을 둘 예정입니다. 클라이언트 기업에게도 (주)정민이 앞장 서 전개하고 있는 고고 릴레이 챌린지 참여 취지와 목표 등을 설명해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겁니다. 플라스틱 용기 개발·생산 전문기업이 펼치는 진정한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 그 성과에 주목해 주십시오.”

허강우 기자 kwhuh@cosmorning.com
© 2016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코스모닝
















PC버전으로 보기

(주)케이비엠 | 서울특별시 마포구 방울내로 11길 23, 제202호(망원동, 두영빌딩) TEL : 02-338-8470 | FAX : 02-338-8471 | E-mail : kbm@cosmorning.com 발행일 : 2016.8.15 | 발행 · 편집인 : 김래수 | 등록번호 : 서울 다 50330 | 등록일자: 2016년 6월 22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52337 |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19년5월15일 사업자등록번호: 315-81-36409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강우 © 2016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코스모닝

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일주일 그만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