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규제 대응 컨설팅기업인 리이치24시코리아(주)(대표 손성민)가 ‘미국 화장품 규제 현대화법’(Modernization of Cosmetics Regulation Act·이하 MoCRA)에 대한 무료 웨비나를 오는 7일(화) 오후 3시부터 개최한다.
지난해 12월 29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23 통합세출법안’(Consolidated Appropriations Act 2023)에 서명하면서 해당 법안에 포함된 MoCRA 역시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해당 법안은 기존 화장품 관련 규정이라고 할 FD&C법이 1938년에 제정된 이래 최초의 개편안이다. 제품 안전성에 초점을 맞춘 신규 조항과 요건들을 FD&C법에 신설하는 동시에 화장품과 원료에 대한 FDA의 권한을 강화하는 등 그 간의 발생한 기존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했다.
이날 웨비나에서는 MoCRA에 대한 전체 규제 해설과 시사점을 짚고 이와 함께 최근 미국 산업계에서 대두되고 있는 △ 과불화화합물 규제 △ 동물실험 금지법에 대한 내용도 추가로 다룰 예정이다.
로버트 키퍼 리이치24시 미국법인장은 관련해 “미국 MoCRA 발의는 화장품 규정 개정에 그치지 않고 안전관리 강화라는 명분 아래 적극 관리하고 개입하겠다는 연방 정부의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연방정부가 기존 사후 관리 제도로 운영하던 화장품 관리감독을 앞으로 정부가 주도해 운영해가겠다는 의지로 읽힌다”는 해석을 내놨다.
이번 사안에 대해 손성민 리이치24시코리아(주) 대표는 “해당 개정이 미중 무역 갈등에서 유래한 중국 화장품 규제 개정에 대응하는 후속조치로 봐야할지, 혹은 단순히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한 조치인지는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어느 쪽이 됐든 우리나라 브랜드사와 특히 제조사의 미국 수출에 영향을 미칠 것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무료 웨비나 신청은 https://forms.gle/YmQ68WYJxZbxsANU7 를 통해 가능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korea@reach24h.com 또는 02-6245-1615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