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닝-(주)이젬코 공동 기획 시즌2-스마트팩토리 구축 성공사례⑤ (주)예그리나

2024.03.11 16:35:33

스마트팩토리 구축으로 ‘강소기업’ 위상 업그레이드
스킨케어부터 베이스메이크업까지 전 유형 독자 개발…효율성 중심 생산 체제 완성

코스모닝은 ICT 플랫폼 컨설팅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주)이젬코와 공동으로 지난 2022년 6월 27일부터 9월 25일(코스모닝닷컴 기준)까지 화장품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 성공사례 기업을 발굴, 이들 기업이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통해 거두고 있는 생산현장에서의 성과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도입을 통해 추진해 나아가고 있는 미래 화장품 생산공장의 모델을 제시하는 기획을 13회에 걸쳐 연재한 바 있다.

 

화장품을 포함해 식품·의약품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프로그램·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주)이젬코는 △ ICT 플랫폼 컨설팅 △ PLC와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한 자동화설비 △ 자동제어 등의 부문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장품 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4년 개막과 함께 이러한 취지에 부합하는 기업들을 선정, ‘코스모닝-(주)이젬코 공동 기획 시즌2’ 연재에 들어간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기대한다. <편집자 주>

 

 

(주)예그리나(대표 한성수)는 지난 2014년 7월 설립한 화장품 OEM·ODM 전문기업. 최초 제품 기획에서 최종 생산에 이르기까지 고객사의 신뢰를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품질을 갖춘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스킨케어부터 보디·헤어케어, 나아가 기능성화장품과 베이스 메이크업·마스크 팩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카테고리를 커버한다.

 

 

이미 식약처 CGMP 인증과 함께 ISO22716·ISO9001·ISO14001 인증을 받았으며 안전한 제품과 품질 관리를 위해 체계화한 작업표준을 구축하고 생산·관리·보관(저장)과 유통 등 모든 단계에 걸쳐 전반적인 자동화 프로세스를 진행 중이다.

 

(주)이젬코와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과정에서는 우선 설비의 PLC연동을 통해 실시간 생산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진행, 품질향상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

 

한성수 대표는 화장품 생산 현장 전문가로 명성이 자자하다. 스마트팩토리 구축 과정에서도 한 대표의 이러한 경험은 보다 효율성 높은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충전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통해 공정을 일원화, 관리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생산량을 늘리는 데도 한 대표가 보유한 업력이 위력을 발휘했다는 후문이다.

 

(주)예그리나가 표방하고 있는 강소기업의 특성을 충실히 반영, 실제 원가 시스템 구축을 통해 총평균법 재고 계산을 적용했다. 이는 곧 고객사의 신뢰도를 확보하는 동시에 (주)예그리나에게는 제품 원가를 절감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포장재 입고 예약 시스템도 도입했다. 납품 업체별로 예약과 주문관리가 가능해짐으로써 제품 생산과 납품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병목현상을 줄였고 명확한 데이터 확인을 통해 동일한 오류의 반복 발생을 방지했다.

 

MES·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알림 체계를 가동해 다양한 원·포장재 공급처 관리을 완성해 업무 누락을 미연에 막을 수 있다는 점도 빠트릴 수 없는 중요 포인트다.

 

각 부서별 업무 진행 과정에서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에서 협업 알림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는 공정 별 실시간 업무 파악을 가능하게 해 보다 효율성 높은 업무 처리 효과를 가져왔다.

 

대시 보드 시스템을 도입, 핵심 관리 포인트를 한 눈에 파악함으로써 정확하고 편리한 일정관리와 이에 따른 생산·관리 효율화를 완성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

 

허강우 기자 kwhuh@cosmorning.com
© 2016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코스모닝
















PC버전으로 보기

(주)케이비엠 | 서울특별시 마포구 방울내로 11길 23, 제202호(망원동, 두영빌딩) TEL : 02-338-8470 | FAX : 02-338-8471 | E-mail : kbm@cosmorning.com 발행일 : 2016.8.15 | 발행 · 편집인 : 김래수 | 등록번호 : 서울 다 50330 | 등록일자: 2016년 6월 22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52337 |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19년5월15일 사업자등록번호: 315-81-36409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강우 © 2016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코스모닝

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일주일 그만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