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야 가짜야?” 진짜 같은 가짜 옥외광고 ‘FOOH’가 인기 마케팅 기법으로 떠올랐다. FOOH(Fake OOH)는 페이크 옥외광고를 뜻한다. 현실 배경에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를 결합해 시선을 붙든다. 흥미롭고 실감나는 연출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메이블린뉴욕의 스카이 하이 마스카라 FOOH는 조회수 7천6백만 회를 기록했다. 거대 속눈썹을 단 지하철과 버스가 벽을 지나간다. 벽에는 마스카라 브러시가 설치됐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마스카라하는 과정을 감각적으로 표현했다. 속눈썹을 한 올 한 올 끌어올려 롱래쉬를 만드는 제품 특징을 실감 나게 나타냈다.
광고 배경이 된 뉴욕 지하철에는 구경객들이 모여들었다. “고무 속눈썹을 보기 위해 뉴욕 지하철을 헤매고 다녔다”라는 반응도 나왔다.
메이블린뉴욕은 비행기‧공항‧하늘을 배경으로 한 FOOH 시리즈로 화제성을 이어가고 있다.
메이블린뉴욕코리아 유튜브 채널에는 마스카라 광고가 등장한다. 공항 가는 도로 옆 전광판에 거대한 마스카라가 나온다. 마스카라 브러시가 하늘로 향한다. 전광판의 풍성한 속눈썹이 바짝 올라간다.
이 광고는 스카이 하이 마스카라의 리프팅 기술과 고정력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거대한 마스카라 브러시 뒤로 비행기가 날아가도록 연출했다. 속눈썹을 하늘 높이 바짝 올려주는 제품 특성을 드러냈다.
덴마크에선 하늘 높이 우뚝 선 거대 스카이 하이 마스카라 광고를 선보였다. 폴란드에선 헬륨풍선에 매달린 스카이 하이가 하늘 높이 떠다니는 광고를 공개했다.
메이블린뉴욕 스카이 하이 광고가 입소문 나며 매출도 올라갔다. 미국 아마존과 일본 라쿠텐 등에서 제품 리뷰수가 10만 개를 돌파했다.
로레알파리는 ‘인팰리블 마테 리시스턴스 리퀴드 립스틱’ 출시에 앞서 FOOH를 공개했다. 영상은 프랑스 파리를 비춘다. 대형 립스틱을 매단 자동차가 거친 아스팔트 도로를 달린다. 도로에는 붉은빛 립스틱 자국이 남는다. 제품 특징인 16시간 지속력과 번짐‧마찰에 강한 효과를 독특하게 풀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