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이 ‘2025 올리브영 임팩트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올리브영의 2024년 경영활동을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분석해 작성됐다. 사업 활동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지속가능성의 재무적 효과 등을 평가했다.
올리브영은 보고서를 국문·영문 두 가지 언어로 발행했다. 글로벌 사업 확대에 따라 이해관계자의 범위가 국내에서 해외까지 넓어져서다.
올리브영은 사업을 심층분석하고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세가지 사업 전략을 도출해 보고서에 담았다. △ K-뷰티 글로벌 시장 선도 △ 파트너 상생경영 △ 옴니채널 강화 등을 중점 소개했다.
‘K-뷰티 글로벌 시장 선도’에선 올리브영 글로벌몰을 통한 중소 브랜드 성장 사례를 다뤘다. 방한 관광객의 쇼핑성지로 떠오른 올리브영 매장도 실었다.
‘파트너 상생경영’에선 올리브영과 브랜드의 동반성장 사례를 다뤘다. 올리브영이 운영하는 브랜드 생애주기별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설명했다.
‘옴니채널 전략 강화’에선 전국 매장망과 온라인몰의 역할을 조명했다. 소비자들의 쇼핑 접근성을 높이는 ‘오늘드림’과 도심형 물류센터(MFC) 등도 제시했다.
올리브영은 지난 한해 진행한 ESG 활동도 정리했다. 이번 보고서의 ‘ESG 매니지먼트’(ESG Management) 항목에선 ‘준법과상생경영위원회’를 소개했다. 올리브영은 2019년 출범한 준법경영위원회를 올해 준법과상생경영위원회로 확대 개편했다.
올리브영은 지난해부터 지속가능경영 활동 전반을 담은 보고서를 펴냈다. 이해관계자와 소비자 들에게 경영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소통하고 있다. 올리브영 임팩트 리포트는 지속가능경영 국제 공시 기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ative) 스탠다드 2021’에 맞춰 제작했다.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와 유엔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등도 반영했다.

이선정 올리브영 대표는 “지난 26년 동안 혁신적인 K-뷰티 브랜드를 발굴·육성해왔다.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 브랜드들이 무한한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수행했다. 올리브영은 브랜드의 좋은 파트너로,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가치를 전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 올리브영 임팩트 리포트’는 기업 홈페이지(https://corp.oliveyoung.com/ko/sustainability/impact-report)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