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3 (토)

  • 맑음동두천 4.5℃
  • 구름조금강릉 6.1℃
  • 맑음서울 7.2℃
  • 맑음대전 6.7℃
  • 맑음대구 7.2℃
  • 구름많음울산 7.1℃
  • 맑음광주 7.3℃
  • 구름많음부산 9.5℃
  • 맑음고창 3.2℃
  • 구름많음제주 11.7℃
  • 맑음강화 3.9℃
  • 맑음보은 3.0℃
  • 맑음금산 3.8℃
  • 구름조금강진군 8.2℃
  • 구름많음경주시 5.1℃
  • 흐림거제 10.8℃
기상청 제공

소비자와 '통'한 콘텐츠는?

롯데홈쇼핑은 SNS를 통해 아침 알람 울릴 때의 반응을 묻는 간단한 질문을 통해 무려 3만명의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데 성공했고, 온라인 쇼핑몰 옥션은 사회적인 파장을 낳은 여행용 가방과 관련해 발 빠르게 '소문이 무성한 그 캐리어' 콘텐츠로 1만7천여명의 참여와 2천여건의 댓글, 500회의 공유를 이끌어 냈다.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콘텐츠는 어떤 유형일까? 유통업계에서는 늘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발굴이 주요 화두다.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부설 소통가치측정연구소와 공동으로 올해 제 10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평가 지표인 소통지수를 기반으로 최근 3개월 동안(2월 25일~5월 25일) 소비자와 공유한 콘텐츠를 유통업태별 빅데이터로 분석해 발표했다.

 

유통업체

 

백화점/면세점,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집중

 

신라면세점 다양한 상품(면세품)을 콘텐츠 소재로 활용해 ▲ 화이트데이 선물, 여자 향수 추천 BEST 5 ▲ 오이향 향긋한 오이 뷰티 제품 BEST 4 같은 시리즈 콘텐츠를 공유해 소비자들에게 다채로운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한다.

 

▲ 우리들만의 HOT한 여행을 위한 핵잼 여행 영상 찍는 법 7 ▲ 여행 출발 60일전, 면세쇼핑 장바구니 싸게 가득 채우는 리얼 꿀팁!! ▲ 신라지기 두 남자가 알려주는 인천공항 숨은 힐링 스폿 8 등 업의 특성을 살린 ‘꿀팁’ 정보형 콘텐츠는 신라면세점만의 차별화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 밖에도 ▲ 화장품 공감 PICK 이럴 때 맴찢 ▲ 흔한 사무실(a.k.a전쟁터) 출근복장.jpg 같은 공감요소를 담은 콘텐츠로 소비자들과 공감 소통을 전개하고 있다. 여기에 감정표현 요소, 세로영상, 동적이미지(GIF) 등 트렌디한 요소를 발 빠르게 접목해 젊은 층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은 저널리즘 형식의 콘텐츠를 공유하며 소비자들과 차별화된 브랜드 메시지를 공유한다. 공식 블로그(shinsegaeblog.com)을 주축으로 NEWS, FASHION, BEAUTY, LIFESTYLE, JOURNAL 테마의 콘텐츠를 일관되게 제공하고 있다. 전문 에디터, 객원 에디터 등의 기용을 통해 수준 높은 콘텐츠를 전달하며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블로그 채널을 기반으로 한 생활정보형 콘텐츠를 공유하여 소비자들과 폭 넓은 소통을 진행한다. 패션, 푸드, 도서 등 트렌디한 소재의 정보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의 콘텐츠 관심도를 높인다. 또한 인스타그램 채널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콘텐츠를 재구성해 활용하는 등 콘텐츠 소재를 다채롭게 활용하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 하다.

 

쌍방향 소통채널인 페이스북에는 채널 특성을 활용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 소통효과를 높였다. 전국 신세계백화점 내 코스매틱 브랜드가 진행하는 메이크업쇼를 라이브 방송 콘텐츠로 구현하여 소통범위를 해당 백화점 방문고객에서 콘텐츠 이용고객으로 확대시켰다.

 

롯데면세점 면세점이라는 업의 특성에 맞게 한국어를 비롯 영어, 일본어로 콘텐츠를 제공하여 글로벌한 소통을 전개한다. 이벤트도 외국인을 고려한 외국어버전 콘텐츠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소통효과를 높이고 있다.

 

캐릭터 ‘탱키패밀리’와 지점 ‘긴자점, 롯데월드타워점’, 광고모델, 각종 제품 등 기업 주변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소재를 적절히 활용해 콘텐츠로 구현함으로써 콘텐츠에 기업의 색채를 더하고 있다.

 

특히 다수의 인기 연예인을 광고모델로 기용하고 있는 롯데면세점은 브랜드 웹드라마 '첫 키스만 일곱 번째'를 제작하는 등 한 단계 높은 수준의 브랜디드 콘텐츠를 공유하는 데 앞장선 바 있다. 이처럼 자체 소재(지형지물)를 적극적으로 콘텐츠화하는 전략은 롯데면세점의 차별화된 소통경쟁력으로 꼽힌다.

 

현대백화점 매장에 입점한 유명 해외 디저트 가게, 유명 패션브랜드 매장 등 주로 현대백화점의 매장과 관련된 소식을 콘텐츠로 전달한다. ▲ 백화점 바이어 인터뷰 시리즈 콘텐츠로 현대백화점 내 다수의 매장과 직원을 소통 소재로 이끌어 소비자들에게 친근감과 신뢰감을 부여한다.

 

이 밖에도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이벤트를 전개해 소통활성화를 돕는다. ▲인생사진관 ▲ 우문현답 ‘우리의 문화에 현대백화점이 답하다’ 등 기업, 지점과 연관된 프로모션/이벤트로 마케팅 효과를 높이고 있다. 또한 인스타그램 채널 기반 ▲#현백OO맛집 해시태그 캠페인을 전개해 채널 내 기업 관련 콘텐츠를 확산시키는 등 소비자와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통을 전개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생활 속 꿀팁을 영상으로 전하는 '딥팁', 롯데백화점 임직원을 인터뷰해 보다 심층적인 정보를 전하고 소비자와 신뢰를 쌓는 '롯터뷰', 롯데백화점 MVG 고객이 선정한 아이템을 소개하는 'MVG PICK' 등 시리즈형 콘텐츠 제공해 소비자들과의 소통지속성을 강화하고 있다.

 

전국 식품관에 신규 입점된 해외유명먹거리나 국내베이커리 등을 소개하는 카드뉴스, 영상 콘텐츠를 통해 효과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프로모션 행사의 경우 지속적인 콘텐츠 노출과 현장에서 진행되는 행사를 라이브방송을 전달, 이벤트와 연계해 홍보효과를 제고하고 있다.

 

222

 

대형마트, 정보 전달에 집중

 

홈플러스 기업 캠페인 ▲ 쇼핑하라 2017 ▲ 우리홈에놀러와 ▲ 신선의정석 등 일관성 있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콘텐츠를 통해 하나의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각인시킨다.

 

SNS채널 및 소통콘텐츠를 정보 공유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각종 세일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함으로써 소비자와 즉각적인 소통을 전개한다. 홈플러스의 적극적인 소통행보는 소통활성화를 견인한다. 콘텐츠 댓글 등지에서 상품을 매개로 소비자 간 소통이 활발하게 발생하고 있는 모습이 홈플러스의 높은 소통경쟁력을 입증해준다.

 

또한 매장사진(제품진열사진) 콘텐츠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현장감있는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소비자의 소비욕구 자극하는 효과를 낳고 있다. 가공된 이미지 보다 사실적인 사진이 제품/기업 정보 및 현장분위기를 전달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분석이다.

 

GS슈퍼마켓 주로 식료품을 소통소재로 활용해 소비자들과 폭 넓은 소통을 진행하고 있다. ▲ 한국인은 (국)밥심! 국밥 먹을 때 내 '밥' 스타일은? ▲ 봄나들이엔 치킨! 치킨 먹을 때 내가 먹는 음료는? ▲ 아침이 보약! 내 아침식사는?처럼 음식과 관련된 일상 공감 요소를 접목시켜 소비자들과의 소통 기회를 넓히고 있다.

 

공감형 콘텐츠 외에도 ▲ 초간단 집밥 레시피 ▲ 원푸드 레시피 등 레시피 콘텐츠를 통해 실용적인 정보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다. 또한 소셜인플루언서 BJ양귀비와 콜라보레이션한 ▲ ☆유어스간짜장곱빼기출시☆BJ양귀비의 이사기념!간짜장 곱빼기 먹방 LIVE의 남다른 소통 콘텐츠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GS슈퍼마켓 소통채널 이용고객은 물론 BJ양귀비 콘텐츠 이용고객도 소통고객으로 흡수하는 긍정적 효과를 낳았다는 평이다.

 

롯데마트 롯데마트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리뷰하는 형태의 ‘제품리뷰형 영상’ 콘텐츠를 공유해 소비자와 친근한 소통을 전개하고 있다. 제품을 소통도구로 활용하여 소비자의 관심 집중은 물론 마케팅 효과까지 높이고 있다.

 

콘텐츠 유형의 경우 카드뉴스 콘텐츠 다수 제공하고 있어 정보 전달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제품개발 임직원이 등장하는 답을 찾는 사람들 콘텐츠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감 전달 위해 힘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마트 ▲ 마트어택 ▲ 신박템 ▲ BEST3 시리즈 콘텐츠로 생활용품, 먹거리 등의 제품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호응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스타쉐프인 김소봉 쉐프 참여한 브랜디드 콘텐츠도 주목할 만 하다. 유명 쉐프가 이마트 제품을 활용해 요리하는 시리즈 콘텐츠로써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레시피 전달한다. 영상, 카드뉴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공유해 콘텐츠 전달효과를 높이고 있다.

 

코스트코 주로 온라인몰과 관련된 제품정보, 할인행사정보형 이미지, 카드뉴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코스트로 온라인몰 회원인 소비자들을 위해 주기적으로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소통 효과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 특별한 HOT DEAL! ▲ 절약의 기회! ▲ 마지막 할인의 기회! 등 자극적인 문구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이끈다.

 

333

 

편의점, 젊은 층 타겟으로 톡톡튀는 콘텐츠

 

CU 제품을 기반으로 한 제품리뷰형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 떠먹는 크런키 케이크 ▲ BTOB CU플러스티머니 ▲ 간장치킨맛 라면볶이 등 주로 신선한 아이템을 제품리뷰영상 콘텐츠 소재로 활용해 콘텐츠 효과를 더욱 높이고 있다.

 

사진, 영상 형식을 주로 활용해 시각적 효과를 강화하고 있으며 ▲ CU덕후의 HOT 신상품 심층리뷰 시리즈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GS25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신제품을 콘텐츠 소재로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을 선사한다. 특히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한 제품에 대한 노출을 강화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무민, 디즈니, 미니언즈, 스누피 등 캐릭터 컬래버제품 관련 콘텐츠를 여러차례 제공함으로써 소통효과 및 마케팅 효과를 높인다.

 

유튜버 신별과 컬래버레이션 한 시리즈형 콘텐츠를 통해 GS25 제품 먹방을 지속적으로 공유한다. 소셜인플루언서의 파급력과 GS25의 상품을 접목한 브랜디드 콘텐츠로써, 소비자의 지속적인 반응이 도출되고 있다. 이 밖에도 시즌 한정제품이나 도시락 등 GS25만의 차별화된 제품을 부각시킴으로써 새로운 것을 좇는 젊은 소비자층과 통하고 있다는 평이다.

 

미니스톱 모수(5만642)는 적지만 소비자로부터 꾸준히 반응을 도출해내고 있다. 대표 제품인 소프트크림(아이스크림)을 캐릭터로 구현해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간다. 다른 편의점과 마찬가지로 신제품 정보를 전달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도라에몽, 포켓몬스터, 카카오프렌즈 등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제품에 대한 노출을 강화해 젊은 소비자층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의 히트콘텐츠의 경우 대부분이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제품 관련 콘텐츠로 나타나 소비자의 니즈가 명확하게 드러난다. 또한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의 공감스토리를 담은 웹툰 '편의점의 법칙'을 연재해 소비자의 공감을 얻고 있다.

 

WITH ME 주로 신규 매장정보를 콘텐츠로 공유하고 있다. 모수(3만514)와 이용고객이 반응이 현저히 낮게 나타나 소통활성화 필요성이 요구된다.

 

444

 

TV홈쇼핑, 다채로운 콘텐츠로 접점 늘려

 

롯데홈쇼핑 ▲ 극명하게 갈리는 그것! 알람 울릴 때 반응 ▲ 무한누름형 #한번만누름형 나는 어떤 유형?! ▲ 내가 기다려 온 과일은?!! 등 소비자의 일상공감 소재를 활용한 공감형 콘텐츠로 소비자의 소통참여를 유도한다.

 

라이브방송, 동적이미지, 온디맨드 콘텐츠, 소셜인플루언서 등의 다양한 요소를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소통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있다는 평이다. ▲ 유민주_파티시에 의 티라미수 먹방라이브 ▲ 야노시호, 이정진 그리고 송윤아를 만나보세요 등 자사 방송과 관련된 유명인사를 활용,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이 밖에도 주력제품(발로세제) 관련 제작 영상 캠페인 '소소談' 등 일관적인 메시지 전달로 소비자들과의 소통지속성을 강화하고 있다.

 

GS SHOP TV홈쇼핑 뿐만 아니라 온라인몰 GS SHOP을 기반으로 다채로운 제품정보형 콘텐츠를 전달한다. 자체제작 영상 콘텐츠를 통해 소통콘텐츠 경쟁력을 증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콘텐츠 소비행태를 반영한 세로영상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의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CJ오쇼핑 다양한 제품군을 활용한 제품리뷰형 제작영상을 활발하게 공유하고 있다. 방송 콘텐츠를 시리즈화해 지속적인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일관성있는 소통을 펼친다.

 

현대홈쇼핑 주로 방송예고형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홍보, 마케팅 효과를 높이고 있다. 일관성있는 메시지 전달로 방송 홍보효과를 제고한다.

 

홈앤쇼핑 제품의 정보를 담은 광고성 카드뉴스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양질의 제품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콘텐츠 제공형식을 통일하고 있어 소통지속성은 있으나 다소 단조롭다는 아쉬움이 존재한다.

 

상대적으로 적은 모수(18천명)와 저조한 소비자 반응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소통 콘텐츠 개발과 공유가 필요한 시점이다.

 

ㅇ

 

온라인쇼핑, 제품 정보+프로모션의 컬래버

 

11번가 제품 정보에 소비자의 호응을 유도하는 프로모션을 적절하게 연계하여 높은 호응도를 견인하고 있다. ▲ 벚꽃에 함께 파묻히고 싶은 @친구 태그해 봐 ▲ 취저양말 넘버를 댓글로 남기고 @친구 초대해봐!처럼 소비자의 직접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끄는 전략으로 소비자의 소통참여를 높인다.

 

▲ 11초 토론 ▲ 지숙이의 혼밥연구소와 같이 업의 특성을 살린 시리즈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독창적인 소통 콘텐츠 영역을 구축했다. 다양한 콘텐츠 소재, 브랜디드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반적으로 우수한 소비자 호응을 견인하고 있다.

 

G마켓 주로 제품정보를 담은 사진과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인 제품보다 아이디어 상품이나 캐릭터 관련 제품을 소재로 채택해 차별성을 드러내고자 한다.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와 제품사용 경험을 공유하여 소통효과를 높인다.

 

'노룩패스 자율주행 기능 없다고 두번 말했다? #소문은_무성 #바퀴는_스무성'처럼 최근 이슈 트렌드를 소통콘텐츠에 반영하여 젊은 층의 높은 반응을 이끌고 있다.

 

티켓몬스터 여행상품을 바탕으로 한 영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 여자친구랑 여행 가려던 남자의 결말처럼 스토리가 있는 동영상 콘텐츠나 ▲ 홍콩디즈니랜드에서 꼭 타야할 놀이기구 BEST ▲ 살면서 꼭 봐야할 호주와 아프리카에 핀다는 신비로운 벚꽃 자카란다처럼 해외 여행지 정보를 담은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소통효과를 높인다.

 

또한 인기 TV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이나 문화전시 행사, 목요일 맛집, Best 제품 등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과 관련된 시리즈성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와 지속적인 소통을 전개한다.

 

옥션 아이디어 제품, 신제품 위주의 사진 콘텐츠를 통해 제품 홍보형 콘텐츠를 공유한다. 야매요리 전문가 김풍이 참여한 '어서요리쇼' 등 소셜인플루언서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이색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참외, 체리, 매실 등 농산물 광고 영상 시리즈는 다소 유치하게 느껴질 수 있는 B급 감성의 유머코드를 적용해 소비자들의 큰 반응을 도출하는데 성공했다. 짧은 영상이지만 임팩트있게 메시지를 전달해 콘텐츠 확산효과를 높였으며 시리즈물로 제작함으로써 소통지속성을 견인했다.

 

위메이크프라이스 기업(웹사이트) 프로모션 행사, 타기업과의 컬래버레이션 행사 등 정보성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최근 광고모델 정우성이 등장하는 영상광고 콘텐츠를 활용해 소비자의 호응을 견인하고 있다.

 

소비자 중심의 콘텐츠 보다 기업정보 전달 중심의 콘텐츠에 치중되어 있어 소통효과는 아직 미미하다는 평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