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에 6개 화장품 제품 수상
패키징은 기술, 사회‧정책, 경제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이자 적정 수준의 기술 만을 사용해도 보급과 확산이 매우 빠르고 높은 산업이다. 특히 최근에는 기술과 환경이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리고 있는 2019 국제제약‧화장품위크(ICPI 2019)에서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 포상을 수상한 34개 제품이 소개됐다.
이번 수상 제품은 기업부문에서 25개 제품이, 학생부문에서 8개 제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이중 △ 이루팩 △ LG생활건강 △ 아모레퍼시픽 3곳이 기업부문, 대학부문에서는 △ 안양대학교 3팀이 선정됐다.
♠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이루팩 ‘일체형 내부케이스 유닛이 구비된 화장품케이스’
이 제품은 메이크업과 자외선 차단 화장품 등을 팩트 형태의 용기에 담아 이를 쿠션스펀지에 흡수 사용하는 기능성 용기. 제품의 아름다움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외용기와 소비자의 인체에 해로움이 없는 내용기로 구성했다. 특히 내용기의 소재를 단일화해 밀폐성을 강화, 내용물의 오염 요인을 제거해 소비자가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특허등록(특허10-1925575호)을 완료했다.
다중사출에 의한 일체형 용기로 다수의 이종부품을 성형 후 조립하는 기존 제품보다 생산공정을 단축해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을 실현했다. 단일소재로 내용기를 생산해 분리배출이 쉬워 재활용성과 친환경성을 높였다.
♠ 부천시장상-LG생활건강 ‘오휘 데이쉴드 스마트 펌핑 FD쿠션’
이 제품은 펌프 용기와 쿠션의 장점만을 합친 새로운 용기 형태의 쉐이킹 타입 저점도 리퀴드 파운데이션이다. 디스펜서와 함침스펀지를 결합한 이 제품은 분배유로를 통해 스파우터의 전면으로 내용물이 토출돼 스펀지에 균일하게 함침된다. 마지막 사용까지 정량토출되며 펌핑과 동시에 퍼프에 고르게 흡수돼 한 번의 펌핑만으로도 화장이 가능하다.
손잡이형 입체 퍼프는 저점도 제형에 특화된 소재와 뛰어난 쿠션감으로 최상의 화장효과를 제공하고 내용물과 퍼프, 거울 일체형 올인원타입 패키징을 적용해 휴대와 사용이 편리하다.
♠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아모레퍼시픽 ‘라네즈 레이어링 커버 쿠션’
이 제품은 Dead Space를 활용한 혁신적인 2 in 1 쿠션 용기를 적용했다. 컨실러와 쿠션의 레이어링으로 커버력을 조절해 무너짐 없이 완벽하고 화사한 피부를 연출하는 제품이다. 쿠션과 컨실러를 짝꿍 제품으로 병행사용하는 고객의 메이크업 방법에 착안해 제품을 개발했으며 2 in 1 쿠션 용기의 단점인 용기가 두꺼워 지는 것과 용량 감소, 사용상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이 용기 구조 발명은 ‘두 가지 화장료가 수용되는 콤팩트 용기(등록번호 10-1734181)로 특허권리를 확보했다. 내용물의 안정도 확보와 제품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컨실러와 쿠션 모두 스펀지 담지 신제형(출원번호 10-2015-0137821/출원번호 10-2917-0122366)을 적용하고 2-way 퍼프로 새롭게 개발해 제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 학생부문 부천시장상-안양대학교 김미주 ‘Clean Mirror Shadow Palette’
섀도우의 심한 가루날림과 섀도우 가루가 거울을 오염시킨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한 이 제품은 쿠션모양의 섀도우 팔레트로 겉모양과 원리는 쿠션팩트와 같지만 내용물을 섀도우 팔레트로 구성해 반전을 준 총 5가지 색상을 담은 5구형 팔레트다. 브러시 또한 쿠션 안에 장착해 휴대가 간편하며 내용물 위에 투명판을 설치, 내용물이 깨지거나 가루가 날려도 위생적이고 이 투명판이 충격을 완화한다.
♠ 학생부문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안양대학교 곽지수·김신보·신동우 ‘링 앤 립스틱’
이 제품은 버스나 지하철에서 화장을 할 때 사소한 흔들림 때문에 화장이 불편한 점에 착안해 손가락을 고정시킬 수 있는 링을 립스틱에 적용해 용이성을 강화했다. 링은 360도 회전과 상하 회전이 가능하고 손가락을 고정시켜 안정성 있는 화장을 돕는다. 반지와 연결된 원형 홈과 구슬로 인해 사용이 더욱 편리하며 금색으로 도금된 반지 디자인이 고급스러움을 표현해준다.
♠ 학생부문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안양대학교 박선우·박인솔 ‘Foundation with a Puff’
파운데이션을 휴대하기 위해서는 퍼프를 따로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에 더해 따로 휴대해야 하는 퍼프가 가방과 파우치 내부를 더럽히는 점에 착안해 고안했다. 파운데이션 용기의 하단에 H자 모양으로 퍼프 공간을 마련하고 퍼프 테두리에는 외부 언더컷을 적용해 이를 용기 내부와 결착 시키는 사출방법으로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제품 사용시 꼭 필요한 퍼프를 함께 휴대할 수 있어 실용적이며 먼지에 노출되지 않는 퍼프로 깔끔하고 청결한 사용감을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