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닝은 ICT 플랫폼 컨설팅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주)이젬코와 공동으로 지난 2022년 6월 27일부터 9월 25일(코스모닝닷컴 기준)까지 화장품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 성공사례 기업을 발굴, 이들 기업이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통해 거두고 있는 생산현장에서의 성과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도입을 통해 추진해 나아가고 있는 미래 화장품 생산공장의 모델을 제시하는 기획을 13회에 걸쳐 연재한 바 있다.
화장품을 포함해 식품·의약품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프로그램·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주)이젬코는 △ ICT 플랫폼 컨설팅 △ PLC와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한 자동화설비 △ 자동제어 등의 부문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장품 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4년 개막과 함께 이러한 취지에 부합하는 기업들을 선정, ‘코스모닝-(주)이젬코 공동 기획 시즌2’ 연재에 들어간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기대한다. <편집자 주>
(주)해피엘앤비(회장 김두상)는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화장품·의약외품 분야 OEM·ODM & 연구개발·생산 전문기업을 지향한다.
특히 독자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삼아 최신 트렌드를 분석, 고객사의 요구에 최적화한 토털 서비스 제공을 포함해 연구-생산-완제품 공급에 이르는 실질 ‘원-스톱 솔루션’(ONE-STOP SOLUTION) 시스템을 구축해 놓았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 화장품-기초·색조·기능성화장품 부문 △ 신제형·신소재 부문을 내세우고 있으며 이미 국제화장품제조품질인증(ISO22716)과 국제품질경영인증(ISO9001)을 획득, 제품의 안전성·품질 경쟁력 확보는 물론 수출과 시장 개척을 위한 글로벌 품질 기준 적합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주)이젬코와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과정에서 가장 먼저 시행한 작업은 LOT 추적 시스템 도입이다. 원재료 LOT별 재고 시스템을 통해 제품 LOT와의 매칭으로 문제 발생 시 역추적 분석이 가능해 짐으로써 품질향상을 이룰 수 있었다.
연구개발 부문에 역점을 두고 있는 (주)해피엘앤비의 특성을 살려 처방 연구개발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했다. 작업지시·칭량·제조 이력 일원화 관리가 이뤄짐으로써 관련 부서간 명확한 데이터 확인 → 원-버튼으로 전성분 리스트 취합 → 연구소 업무효율 증대라는 프로세스가 자연스럽게 확립하는 성과를 거뒀다.
품질검사 시스템 도입은 완제품에 대한 체계성 기반의 분석을 가능케하고 품질 분석시간 단축·품질향상·고객사 신뢰 상승이라는 결과를 낳았으며 원료목록과 제품 실적보고 자료에 대한 자동 관리로 이어갔다.
상품 기획부터 최종 생산에 이르기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특성에 맞춰 재고관리 시스템에 대한 혁신도 추구했다. 창고별 입·출고 시 바코드 라벨 리딩 → 상품 위치 파악·부동 재고관리를 일원화, 효율성 증대로 연결했다.
원료 칭량 POP를 도입, 입고 시 부착한 원료 라벨 바코드 리딩을 통한 자동 칭량을 가능케 해 작업자의 실수 예방과 동시에 LOT별 원료 재고·칭량 데이터 관리도 최적의 효율화가 가능해졌다.
이밖에도 △ 생산라인-PLC 연동은 생산량 자동 카운팅·실시간 실적 기준 조회를 할 수 있게 돼 △ 실시간 생산관리·품질 향상·업무 효율성 증대라는 성과를 낳았다. 모니터링 시스템은 실적처리에 기반한 실시간 생산실적을 점검, 공정 상에 발생하는 이슈 파악과 즉각 대처를 통한 손실을 줄일 수 있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