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제일 잘 나가”…메디힐·닥터자르트 기초 부문 두각
환절기·미세먼지 대응 제품 매출↑…스킨케어 부문 브랜드력 중시
국내 주요 헬스&뷰티숍은 4월 특별세트·한정발매품을 확대하고, 단독 입점 브랜드를 늘리며 차별화를 강화했다. 올리브영·랄라블라·롭스 등의 4월 베스트셀러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와 공동 개발한 H&B숍별 단독세트가 합리성을 추구하는 스마트 컨슈머의 지갑을 열었다. 기초 부문에서는 브랜드 인지도를 보고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색조는 환절기를 맞아 커버력·촉촉함을 동시에 강조한 제품, 뷰티 인플루언서 추천 아이템 등이 인기를 끌었다.
- 올리브영-닥터자르트 기초·색조 강자 부상
올리브영(OLIVE YOUNG) 4월 스킨케어 매출은 피지오겔, 유세린 등 수입브랜드가 강세를 이어갔다. 환절기와 미세먼지로 인해 브랜드 충성도가 높고, 피부에 안전하게 작용하는 유럽산 보습제품이 소비자를 공략했다. 올리브영에서 고속 성장하는 브랜드는 닥터 자르트. 닥터자르트 펩타이딘 세럼 핑크에너지 업, 닥터자르트 더마스크 워터젯 바이탈 하이드라솔루션, 닥터자르트 리쥬비네이팅 뷰티밤 등이 스킨케어, 마스크팩, 베이크 메이크업 부문 상위권에 고루 올랐다.
- 랄라블라-기획세트 확대… 리얼베리어 강세
랄라블라(lalavla)는 사명 변경 후 한정기획 세트를 강화하고 나섰다. 4월 벚꽃에디션으로 선보인 리얼베리어 익스트림 크림과 아쿠아수딩 앰플마스크는 스킨케어 2위, 마스크팩 3위를 차지했다.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캐트리스가 강세를 잇고 있다. 캐트리스 리퀴드커버파운데이션, 올라운드컨실러, 초컬릿누드아이섀도 등이 베이크 메이크업과 아이섀도 톱3 안에 올랐다. 립 부문에서는 페리파라 잉크더벨벳이 1위로 뛰어올랐다. 이글립스 립매트, 미미박스 틱톡틴트벨벳 등이 새롭게 2, 3위에 진입했다.
- 롭스-메디힐 티트리 마스크 전체 1위
롯데쇼핑 롭스(LOHB)에서는 마스크팩의 강자 메디힐이 강세다. 미세먼지로 예민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메디힐 티트리케어솔루션에센셜 마스크가 전체 1위, 마스크팩 부문 1위를 석권했다. 마스크팩 2위는 지난 3월 롭스가 단독 런칭한 BCL사보리노모닝페이셜마스크가 차지했다. ‘60초 모닝팩’ ‘일본 직구템’ ‘물티슈팩’으로 불리는 이 제품은 바쁜 아침 세안과 스킨케어를 동시에 해결하는 올인원 스킨케어로 빠르게 순위에 올랐다.
롭스 전체 톱 10은 순서대로 △ 메디힐 티트리케어솔루션에센셜 마스크 △ 애플린 백설기크림 △ 메디큐브 레드이레이징크림 △ 미쟝센 퍼펙트세럼 △ BCL 사보리노모닝페이셜마스크 △ 휴족시간 △ 삐아 라스트벨벳립틴트 △ 센카 퍼펙트휩 △ 스틸라 메탈섀도키튼 △ 키스미 히로인롱앤컬마스카라EX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