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독점 유통 브랜드 강세 지속
올해 1월을 맞아 올리브영‧랄라블라‧롭스 등 국내 h&b 스토어에서는 PB와 독점 유통 브랜드의 강세가 이어졌다. 올리브영은 보타닉힐보‧드림웍스‧웨이크메이크 등 PB가 기초‧색조 상위 3위 안에 포진했다. 랄라블라는 독점 유통 브랜드 라운드랩‧잉가‧제이숲 등이 지난 해에 이어 매출 고공행진을 펼쳤다. 롭스에서는 얼트루‧샬랑드파리 등 단독 론칭한 마스크 팩 브랜드와 더마 화장품 브랜드 앤서나인틴 등이 매출 상위권에 들었다.
이라경 에이블랩 대표는 “h&b 스토어는 패스트 코스메틱이나 SNS 유명 브랜드, PB, 독점 유통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며 “2019년에는 소비자에게 디지털을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와 재미, 편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 올리브영 - 보타닉힐보‧웨이크메이크 등 PB 두각
올리브영에서는 PB가 강세다. 보타닉힐보 프로바이오덤 리페어 리프팅 크림과 아이디얼 포 맨 퍼펙트 올인원이 기초 부문 TOP 3에 이름을 올렸다.
드림웍스 아임 더 리얼 슈렉 팩은 시트 마스크 팩 브랜드의 홍수 속에서 워시 오프 팩으로 차별화하며 소비자 지갑을 열었다. 이 제품은 지난 2018년 올리브영 전체 마스크 팩 부문에서도 3위 안에 들었다.
입술 화장품 부문에서는 웨이크메이크 루즈건 제로가 3CE‧페리페라와 함께 순위에 들었다.
- 랄라블라 - 라운드랩‧메디힐 무한질주
라운드랩 독도 토너가 스킨케어 1~3위를 휩쓸었다. 울릉도 해양심층수를 주 성분으로 내세운 이 제품은 순한 각질 관리 화장품으로 입소문 나며 인기를 모았다.
마스크 팩 부문에서는 메디힐의 독주 체제가 굳어졌다. 메디힐 N.M.F 아쿠아링 앰플 마스크 EX와 메디힐 티트리 케어 에센셜 마스크 EX는 1‧2위를 석권했다.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잉가‧키스미‧삐아 등 가성비를 내세운 트렌디한 브랜드가 매출을 이끌었다.
3. 롭스 - 얼트루‧샬랑드파리‧앤서나인틴 인기
앤서나인틴 시카 판테놀 크림이 기초 크림 부문 2위에 새롭게 들어섰다.
얼트루 아임쏘리 릴렉싱 젤리 마스크와 샬랑드파리 마스크 드 루나 프리미엄는 마스크 팩 부문 각 2‧3위에 오르며 지각변동을 예고했다.
베이스 메이크업에서는 지베르니가 매출 1위를 지켰다. 지베르니는 롭스와 뷰티 클래스 등을 활발히 열며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고 있다.
한편 롭스 전체 매출 1위부터 10위는 순서별로 △ 메디힐 NMF 아쿠아링 마스크 △ 삐아 라스트 벨벳 립틴트 △ 키스미 히로인 스무스 리퀴드 라이너 △ 보코통 코스메토 원형 화장솜 △ 오랄비 크로스 액션 향균 전동 칫솔 △ 고려은단 비타민C △ 아크로패스 트러블 큐어 △ AHC 더퓨어 리얼 아이크림 △ 마몽드 로즈워터 토너 △ 벨라몬스터 스트레스 아웃 솔루션 패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