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부문 스마트팩토리 구축과 함께 IT솔루션 전문기업으로서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주)이젬코(대표이사 이종극)가 지금까지 전개해 온 화장품 기업에 대한 스마트팩토리 구축사업을 보다 강화하는 동시에 제조업자·책임판매업자·맞춤형화장품 판매업자 등이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 보급에 박차를 가한다.
(주)이젬코는 ICT 기반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현장 중심의 지능형 공장 구축사업과 화장품에 특화한 전문 솔루션 제공으로 최상의 생산 효율성·품질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특히 올해에는 생산 공장을 보유한 제조업체에 대한 스마트팩토리 구축 확대에 힘을 기울이는 동시에 책임판매업자·맞춤형화장품 판매업자가 보다 효율성 높은 솔루션을 구축,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보급에 영업·마케팅 파워를 한층 강화해 가겠다는 구상이다.
(주)이젬코가 이미 개발을 완료, 보급 중인 ‘CEP’(Cosmetics Enterprise Platform)는 화장품 연구개발·생산현장에서 경력을 쌓은 기획자가 화장품법을 포함한 관련 법령·제도·규정에 기반한 시스템 설계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생산실적보고와 원료성분목록보고 등 해마다 정례화한 보고사항은 물론 책임판매업자의 업무, 제조업자의 연구개발·품질검사 등을 ‘원-샷’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
여기에 ‘맞춤형화장품 통합관리 플랫폼’(Custom Cosmetics Enterprise Platform·CCEP)이 더해진다. 국내 최초 토털 스마트 맞춤형화장품 ICT 매장 시스템 구축을 가능케 하는 CCEP는 모든 프로세스가 IoT기반의 실시간 정보공유 시스템에 의해 최소 인원으로 최대의 관리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다.
(주)이젬코 전략혁신본부 이승하 이사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은 물론 CEP·CCEP가 제공하는 솔루션은 화장품 부문 최고의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연구개발·생산·영업·재고·구매·설비 등 모든 부문에 걸친 관리가 가능하다”고 밝히고 “지난해부터 본격화한 맞춤형화장품 제도의 경우에도 CCEP 만으로 영업장(판매장)에서 커버해야 할 전 과정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올해 (주)이젬코의 주요 사업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주)이젬코는 지난해 (주)솔데스크와 ‘민간 4차 산업혁명 인력양성 지원 훈련사업’에 대한 협약을 맺고 솔루션 사업 확대를 위한 산학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완료한 서울화장품·웰메이드생활건강·하나코스 등에 현판을 전달했으며 올해에도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확대해 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