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 명 : Sedum satmentosum Bunge
■ 이 명 : 돈나물
■ 생약명 : 석지갑(石指甲), 화건초(火建草), 수분초(垂盆草)
■ 화장품 원료성분명 : 돌나물추출물(Sedum Sarmentosum Extract)
■ 중국수출가능여부 : SEDUM SARMENTOSUM EXTRACT
垂盆草(SEDUM SARMENTOSUM)提取物
■ 과 명 : 돌나물과
■ 개화기 : 5~6월
■ 적용 산업 분야 : 화장품 원료, 음료, 의약품소재
▶채취방법 : 어린순이 나오는 봄에 연한 순을 채취하고, 꽃이 핀 후 음력 5월 단오가 지나면 가능한 한 채취하지 않는다.
▶성분 : sarmentosin, sedoheptulose, n-methyl-pelletierine keton
▶식용법 : 이른 봄에 돋아난 새순을 이용하여 김치를 만들어 저장하여 먹을 수도 있고 나물을 생으로 먹는다. 최근에는 음식점에서 비빔밥의 재료로 돌나물이 들어가고 반찬으로도 나온다.
봄이 되면 겨우내 움츠렸던 몸도 펴지면서 온몸이 나른해지곤 한다. 또한 유난히 식욕이 떨어지는데, 다행인 것은 산과 들에 미각을 돋우는 나물이 지천으로 난다는 것이다.
봄나물 중에서도 돌나물은 초고추장과 함께 밥에 비벼서 먹으면 아주 맛이 좋으며 생채로도 먹고 김치로도 담고 다른 것과 곁들여서도 먹는다. 섬유질이 적고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인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특히 새콤한 맛은 잃어버린 입맛을 돌아오게 해 주기에 충분하다.
돌나물은 주로 나물로 먹지만 관상용으로도 아주 좋은 품종이다. 자잘한 이 파리들이 돌 위에 이리저리 자라는 모습이 앙증맞다. 특히 아무 데나 잘라서 심어도 뿌리가 나오므로 키우기도 쉬운 편이다.
돌나물과에 속하며 돈나물이라고도 부르고 줄기가 자라는 모습이 마치 낙지다리 같다고 해서 낙지다리과라고도 한다. 또 돌 위를 기어가듯 자란다고 해서 한자로는 ‘석상채’라고 한다. 곧 ‘돌 위에 있는 채소’라는 뜻이다. 조선시대에 불교 배척 운동이 일어났을 때 많은 불상이 목이 잘린 채 버려졌는데, 그때 이 돌나물이 불상을 덮어 준 까닭에 ‘불갑초’라는 특이한 이름도 얻었다. 우리나라 전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생육특성 : 돌나물은 우리나라 어느 곳에서나 산과 들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주변에 돌이 많고 양지가 바른 곳에서 자란다. 키는 약 15㎝이고, 잎의 길이는 1.5~2㎝로 보통 세 장씩 돌아가며 올라가고 달걀 모양이다. 꽃은 황색으로 1㎝가 채 안 되며 줄기 윗부분에 달린다.
꽃받침잎은 뾰족하고 황색이며, 수술은 10개가 들어 있다. 열매는 7~8월경에 달리는데, 흑갈색 씨방에 작은 씨앗이 많이 들어 있다. 돌나물은 돌 위에서 자라므로 잎과 줄기에 수분을 많이 갖고 있는 다육식물이다.
▶주요성분 쓰임새
- 사르멘토신(sarmentosin) : 단당류·이당류의 지방 아실 배당체로 알려진 화합물 부류의 구성원 이다.
- 세도헵툴로오스(sedoheptulose) : 케토오스형의 칠탄당으로 오탄당인산회로와 캘빈회로에는
인산에 스테르형으로 중간대사물의 역할을 한다.
- n-methyl-pelletierine keton : 석류 나무의 뿌리 껍질에서 유래한 주요 알칼로이드이다.
▶비슷한 식물들
- 대구돌나물 :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좌우 교대로 달리며 꽃대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우리나라 경북지방에 분포한다.
▶특허사항
- 쓴쑥, 범부채, 돌나물, 미역취 및 개다래 복합추출물을 함유하는 화장료 조성물
1021629170000 (2020.09.28)
- 돌나물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균 조성물 1013596680000 (2014.01.29.)
- 피부 염증 완화 및 피부 보습 강화를 위한 화장품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마스크팩
1021103230000 (2020.05.07.)
- 코듐옥돌나물을 함유하는 면역증진용 조성물 1022936160000 (2021.08.19.)
·숙취해소용 돌나물 분획물 1009762410000 (2010.08.10.)
■ 정연옥 소장은? 전국의 야생식물을 직접 찾아가서 연구하여 실증위주의 자료를 취합, 학계와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자원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현재 다양한 학회활동과 더불어 (주)수이케이 기술연구소장에 취임, 나고야의정서 대비 한국의 천연자원 연구와 원료화 작업을 진행하며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식물지원을 개발하는데 정진하고 있다.
◇ 약력
△ (주)수이케이 기술연구소장(현)
△ 원광대학교 대학원 농학박사
△ 마산대학교 한약재개발학과 교수
△ 원우바이오텍 야생화연구소 소장(현)
△ 한국자원식물학회 상임이사(현)
△ 한국약용작물학회(현)
△ 한국임상보건과학회 이사(현)
△ 세종대학교 연구교수(현)
◇ 주요 저서
△ 한국야생화식물도감-봄편/여름편/가을편
△ 약용작물 재배와 이론 △ 야생화약초도감
△ 지리산야생화 약용식물-상/하
△ 야생화 산약초도감 △ 사계절야생화도감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