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8년 도입을 예정하고 있는 ‘화장품 안전성 평가제도’에 대비, 국내 화장품 안전성 평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 www.kcii.re.kr ·이하 연구원)이 한층 수준높고 실질성 있는 콘텐츠를 위한 활동을 전개한다.
연구원은 “오는 9월 30일부터 시작해 총 닷새 동안 진행할 제 2차 화장품 안전성 평가 전문인력 양성 교육에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는 독성학·화장품 안전성 평가 전문가 Dr. Vera Rogiers 교수를 초빙한다”고 밝히고 “그는 화장품 성분·완제품의 안전성 평가 교육을 맡아 강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연구원은 국가별 화장품 안전관리 기준에 부합하는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 2022년부터 ‘화장품 안전성 평가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진행(보건복지부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모두 148명(정규 교육)이 해당 교육과정을 거쳐 수료한 상태다.
5일간의 일정으로 진행할 이번 교육은 안전성 평가 개요를 시작으로 독성학·피부 평가·화장품 품질관리(이론)에 이르기까지 커리큘럼을 체계화, 화장품 안전관리에 필수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라는 설명이다.
연구원 측은 “특히 프로그램의 마지막 세션에서는 독성 전문가를 초청해 PIF 작성을 위한 안전성 평가보고서 작성 등 실무교육을 진행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Dr. Vera Rogiers 교수가 PIF 작성 원칙과 안전성 평가를 통한 안전역(MoS) 계산 방법을 소개하는 동시에 현장에 직접 활용 가능한 안전성 평가보고서를 작성하는 시간까지 기획해 놓은 상태다.
Dr. Vera Rogiers 교수는 △ 브뤼셀 자유대학교(VUB) 의학·약학부 명예 교수 △ 유럽 소비자 안전과학위원회(SCCS) 부의장이자 VUB와 겐트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Dr. Vera Rogier 교수는 VUB의 ‘Cosmetics Safety Courses’ 프로그램 기획은 물론 직접 강의에 나서는 등 화장품 안전성 평가 교육 전문가서의 명성이 높다는 것이 연구원 측의 설명이다. 동시에 그의 교육을 거쳐 매년 전 세계의 화장품 안전성 평가사가 탄생한다.
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Dr. Vera Rogiers 교수의 강의 참여는 지난해 교육에서 교육생들의 높은 만족도와 한국의 안전성 평가 전문인력 양성 의지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원의 제 2차 화장품 안전성 평가 전문인력 양성 교육은 오는 9월 30일·10월 1일·7일·8일·14일까지 닷새 동안 진행한다. 이달 중 세부 모집 내용을 밝힐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