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OATC CRO센터가 최근 동성제약(주)·동성바이오(주)의 숙취해소제 인체적용시험 연구에 임상시험수탁기관으로 참여, 숙취해소 기능성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했다.
동성제약·동성바이오가 내놓은 숙취해소제 ‘해취굿모닝’은 헛개나무열매 성분을 함유한 액상형 제품. 이번 연구는 19세 이상~40세 이하의 건강한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배정, 이중눈가림·교차설계·Placebo-대조의 방식으로 이뤄졌다.
OATC CRO센터는 다양한 소재의 숙취해소 연구를 수행한 경험을 기반으로 식약처 숙취해소 표시·광고 실증을 위한 인체적용시험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품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연구를 설계했다. 통상 약 3개월 소요되는 등 타 기관의 연구기간보다 신속 진행함으로써 원-스톱 CRO 서비스를 완료, 고객사의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줬다.
연구 결과 혈중 알코올 농도가 알코올 섭취 후 대조군 대비 시험군에서 감소해 통계 상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알코올 농도 감소와 함께 숙취 대표 증상이라고 할 두통 증상 개선 역시 입증했다.
동성제약·동성바이오 관계자는 “숙취해소 효과를 입증한 인체적용시험 실증 자료를 토대로 표시‧광고 심의 통과까지 마쳤다. 앞으로 다방면의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숙취해소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OATC CRO센터 측은 “올해부터 숙취해소 표시‧광고를 위한 식품 인체적용시험 실증 의무가 본격 시행, 인체적용시험 수탁에 관한 많은 문의를 받고 있다. 액상·환·젤리 등 다양한 형태의 숙취해소제 연구를 수행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 전문 임상시험수탁기관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