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닝은 ICT 플랫폼 컨설팅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주)이젬코와 공동으로 지난 2022년과 2024년, 두 차례에 걸쳐 화장품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 성공사례 기업을 발굴하고 이들 기업이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통해 거두고 있는 생산현장에서의 성과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도입을 통해 추진해 나아가고 있는 미래 화장품 생산공장의 모델을 제시하는 기획을 모두 23회 연재했다.
화장품을 포함해 식품·의약품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프로그램·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주)이젬코는 △ ICT 플랫폼 컨설팅 △ PLC와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한 자동화설비 △ 자동제어 등의 부문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장품 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에는 특히 부처협업형 사업으로 대한화장품협회와 스마트제조혁신협회가 스마트팩토리 구축지원사업 공동 수행기관으로 이를 진행했으며 2026년에도 이어갈 예정이다. ‘코스모닝-(주)이젬코 공동 기획 시즌3’ 연재에 들어간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기대한다. <편집자 주>
(주)디마인은 ‘소량 제조’라는 경영철학을 기반으로 소비자 만족형 제품을 기획·개발·생산하는데 특화한 기업이다. 기초화장품을 포함해 △ (화장)비누 △ 살균·탈취제 △ 위생용품 등을 주요 품목으로 생산하고 있다.
특히 화장품·뷰티 산업의 빠른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립한 소량 제조에 대한 원칙을 고수하고 환경 보호를 위한 천연·유기농 원료를 지향한다는 점을 고객사에게 어필한다.
효율성 높은 작업을 위한 제조 프로세스 간결화를 구현, 소비자의 취향과 목적에 맞는 화장품을 제공한다는 취지 아래 스마트팩토리 체제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주)이젬코는 (주)디마인과의 스마트팩토리 체제 구축 과정에서 연구개발 관리 시스템 도입에 가장 심혈을 기울였다. 이를 통해 △ 전성분 다언어 관리 △ 국가별 성분 규제에 대한 검증 △ 연구노트와 처방에 대한 보안 관리 강화를 실현하고 최종 단계에서 연구소 업무효율을 증대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주)디마인에 적용한 GemCEP의 연구개발 클라우드 서비스는 국가별 금지·한도 설정 원료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는 시스템. 화장품 내용물 처방(레시피)을 기준으로 국가별 금지 성분 또는 한도 설정을 벗어난 성분에 대해 사용자가 클릭 한 번으로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제품의 품질과 안전·안정성을 높이는 동시에 연구원들의 업무 효율을 배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해당 시스템을 활용, 최적의 처방(레시피) 구성과 함께 제품의 개발 이력을 관리할 수 있어 원하는 개발 절차를 제시하는 동시에 유연성과 확장성까지 함께 확보함으로써 다양한 제품에 적용이 가능하고 데이터 기반의 결정과 팀 협업 강화에도 효과를 발휘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밖에 △ 최적 함량 비율과 제조공법의 표준화 △ 적정 적용단가 결정 등이 가능해짐으로써 시장 경쟁력까지 확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