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일주일 그만보기 닫기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마케팅

2021년 경영 키워드: 고객중심·디지털화·선제대응·위기극복

강한 브랜드·제품·기본 다지기·E-커머스 활성화 등 실행 전략 구체화 제시

☞코스모닝 뉴스레터 구독하기 검색창에 '코스모닝'을 쳐보세요.

 

■ 아모레퍼시픽그룹-‘Winning Together’

서경배 회장 “철저한 고객 중심, 초심으로 돌아가자”…위기 극복 의지 천명

 

 

아모레퍼시픽그룹이 2021년 경영방침을 ‘위닝 투게더’(Winning Together)로 정하고 위기 극복의 의지를 다졌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오늘(4일) 오전 신축년 시무식을 개최했다. 올해 시무식은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했다.

 

서경배 회장은 신년 영상 메시지를 통해 “고객과 유통의 변화를 바라보는 인식의 전환이 절실히 필요한 때”라며 “철저한 고객 중심의 초심으로 돌아가 고객의 변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위닝 투게더’ 경영방침 아래 △ 강한 브랜드 △ 디지털 대전환 △ 사업 체질 혁신 등 3대 전략을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해 서 회장은 “누구보다 먼저 보고, 먼저 시작하여, 먼저 성공해 내는 것이 어떠한 환경 속에서도 고객의 마음을 선점하며 전진하는 방식임을 기억해야 한다”고 당부하며 주요 실천 목표를 제시했다.

 

첫 째가 각 브랜드의 고유 가치와 시대정신을 반영한 ‘엔진 프로덕트’ 육성에 집중한다. 이를 통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강한 브랜드를 완성해나갈 계획이다.

 

이어 신속한 ‘디지털 대전환’ 작업에도 박차를 가한다. 각각의 플랫폼에 최적화한 콘텐츠로 적시에 고객과 교감하는 것은 물론 일하는 방식을 철저히 재검토해 디지털 시대의 경쟁 우위를 선점한다는 구상이다.

 

세 번째로 수익성 있는 성장을 위한 사업 체질 개선도 추진한다. 불필요한 비용과 보이지 않는 비효율을 줄여 손익 구조를 개선하고 오프라인 매장의 체질도 혁신해 새로운 성공 모델을 구현하겠다는 의지다.

 

서 회장은 “팬데믹 이후의 시대를 미리 대비한다면 오늘의 상황을 성공의 발판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며 “임직원 모두가 이 시대의 인재로 육성되는 기회를 아낌없이 제공하고 일함으로써 행복과 성취를 느끼며 성장하는 길을 닦아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와 함께 “우리의 발전이 자연스럽게 고객, 이해관계자, 사회 모두의 영광으로 이어지는 더 높은 차원의 기업 생태계를 다지기 위한 도전을 시작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 LG생활건강-‘치밀하게 준비하고 과감하게 도전하자’

차석용 부회장, “위기직면하면 변화 속도 빨라야”…글로벌 사업 확장 등 추진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은 오늘(4일) 신년사를 통해 “지난해 세계 경제는 코로나19의 확산과 고강도 봉쇄 조치에 따라 극심한 경제활동 위축과 경기침체가 발생했다”고 진단하면서 “이와 같은 사업 환경 속에서도 화장품은 원칙을 지키는 치열함으로 중국과 미국 등에서 선전했고 생활용품과 음료는 새로운 수요에 기민하게 대처하고 디지털에 역량을 집중해 모두 성장하는 성과를 이루었다”고 평했다.

 

이어 “2021년의 글로벌 경제는 ‘길고 험한 길’(The Long and Winding Road)이 될 것으로 전문가 그룹이 예상하고 있고 경제전망의 불확실성과 소비심리는 더욱 악화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불확실한 환경이지만 미래를 위해 치밀하게 준비하고 과감하게 도전하자”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차 부회장은 △ 글로벌 사업 확장 △ 탄탄한 기본기 강화 △ 고객과 시장의 변화에 선제 대응 등을 올해의 중점 추진사항으로 제시했다.

 

차 부회장은 “회사의 외형이 커질수록 기본기를 더욱 탄탄하게 다져야 한다”며 “자사 제품이 국내외 제조소에서 일관된 품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RQM(안심품질 운영시스템)을 구축·확산해 품질을 글로벌 수준으로 향상하고 ‘고객 페인 포인트’(Pain Point: 고객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 현재 사용 중인 제품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해 마치 아픈 것 같은 불편한 그 무엇) 대응 강화를 위해 유통업체의 고객 접점까지 관리 범위를 확장, 글로벌 차원의 관리 프로세스를 확대 적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진화하는 고객을 정확히 감지해 시장의 변화에 선제 대응할 수 있는 우리만의 역량과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MZ세대에게 익숙한 라이브 커머스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디지털마케팅 역량을 키워나가는 동시에 디지털화(Digitization)도 착실히 준비해 고객 가치 극대화와 업무 방식 고도화를 이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차 부회장은 신년사를 마무리하며 “위기가 왔을 때에는 변화의 속도가 빨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지금과 같이 급변하는 환경에서 어제의 정답, 어제의 관점이 오늘까지 유효할 것이라는 안이한 생각은 몰락의 시작점”이라고 단언하면서 “급격한 변화에도 위기를 극복해나갈 수 있는, 익숙한 것에서 탈출해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이 고정관념을 지키려는 사람을 이기는 역동적인 회사가 되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 코스맥스그룹-‘디지털 코스맥스 도약 원년’

‘새로운 공간 선도·환경과 상생·가치 선사’ 경영 키워드…옴니채널&오픈 이노베이션 지향

 

글로벌 화장품·건강기능식품·의약품 부문 연구·개발·생산 전문기업 코스맥스그룹(회장 이경수)이 지난 5일 비대면 시무식을 진행했다.

 

이병만 코스맥스 사장은 온라인으로 중계한 신년사를 통해 "2021년은 초격차를 위해 주춧돌을 세우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디지털 코스맥스'로의 대전환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코로나19로 시장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가운데서도 그룹은 성장세를 이어가며 새로운 기회를 창출했다”며 "전례 없는 위기 속에서도 글로벌 고객사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신규 온라인 고객사를 다수 확보하는 등 많은 성과를 달성했다"고 지난해를 평가했다.

 

올해 코스맥스그룹은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내부 관리체계 강화, 온라인 사업 확대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경영 키워드로 △ 새로운 공간 선도 △ 새로운 환경과 상생 △ 새로운 가치 등 세 가지를 제시했다.

 

회사 관계자는 “장기 차원에서 AI 플랫폼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히고 ”이는 디지털 사업본부를 신설해 맞춤형 화장품까지 대응 가능한 조직으로 변모시킬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글로벌 화장품 시장은 이미 온라인으로 연결된 단일 시장이 됐다”는 지적과 함께 “고객을 중심으로 유기성있게 결합하는 옴니채널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미국·태국·인도네시아 등 해외 법인을 하나로 원료 공급부터 개발, 생산에 이르는 밸류체인을 확대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한편, 이날 시무식에서는 그룹 2021년 정기 임원인사와 코스맥스인 시상, 직원 349명에 대한 정기 승진 인사도 함께 발표했다.

 

코스맥스인 선제 부문에는 매출 증대와 목표 초과 달성에 기여한 임재연 코스맥스엔비티 상무가, 연결 부문은 트렌드를 빠르게 읽어내고 연구 방향을 제시해 리퀴드 립 제품의 경쟁력을 높인 우영화 수석이 수상했다. 집중 부문에는 공정 개선과 선제적 대응으로 생산성 향샹과 재고 감축에 힘쓴 김남중 코스맥스 전무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 지난 한 해 동안 각 분야에 걸쳐 공로가 큰 직원들에 대해 우수사원상·연구개발상·영업우수상 등 각 분야에 걸친 포상도 진행했다.

 

◇ 코스맥스그룹 직원 승진명단

▲ 부장 승진: 공병구·김현수·이성광·황경운·전소미·서지혜·김병호·기호남·박대근·채경인·이동걸·서미숙·유정진·윤석균·김혜영·이지현·석미정·김수진·김현지·신인철·허만영·오지나·채종묵·문종국·유준섭

▲ 과장 승진: 이은영·조아라·임성원·이승수·김수진·조영관·강민호·이윤지·최연주·이현아·전연진·오승연·이종현·지정환·최정환·정유리·김현욱·홍성윤·김지혜·송승용·정훈주·김수지·최주희·조윤남·김원미·최태영·박찬호·천은이·장건수·강선아·서상원·강하늘·차지은·김광남·김예지·한동하·이근현·양희진·전봉헌·김민지·이재열·조경수·이종찬·장지은·김영석·이채림·박정준·유진희·김수정·손은정·정주희·한다희·윤형준·김훈주·장창환·박희경·임지희·송수현·배수훈·이화용·한슬기

 

■ 코스메카코리아-‘고객 중심 비즈니스 혁신’

디지털 시무식 열고 고객 감동 실현 위한 글로벌 품질경영 선언

 

조임래 코스메카코리아 회장이 올해 경영방침을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혁신’으로 제시하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고객 만족을 목표로 비즈니스를 전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화장품 연구·개발·생산 기업 코스메카코리아는 지난 4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생중계 형태의 디지털 시무식을 진행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올해 △ 혁신 상품 개발 △ 디지털 온택트 마케팅·영업 혁신 △ 맞춤형 신규 고객 창출 △ 품질 클레임 제로화 △ 스마트팩토리 업그레이드 △ 글로벌 기본 역량과 협업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고객중심의 비즈니스 혁신’을 이루어 나갈 방침이다.

 

첫 비즈니스 혁신 작업으로 혁신 상품 개발과 스마트팩토리 업그레이드를 위한 AI(인공지능) 솔루션 알고리즘 개발에 착수한다. 화장품 업계 내 선도적인 AI 솔루션 도입을 통해 생산성을 제고하고 품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조임래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뿌리가 튼튼해야 가지가 무성하고 샘이 깊어야 물이 길게 흐른다’는 뜻의 근고지영(根固枝榮) 천심유장(泉深流長)의 의미를 되새기며 어려운 상황일수록 근본을 강화하고 내실을 다지는 데 주력하자”고 말했다.

 

또 “변치 않는 우리의 목표는 언제나 고객 만족”이라며 “이를 위해 QCDS(품질·가격·납기·서비스)를 고객의 관점에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심화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같은 의지를 다지는 의미로 이날 시무식에서 ‘글로벌 수준의 품질을 통해 고객 감동을 실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임직원의 다짐을 담은 품질경영 방침을 선언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올해에도 공격 영업 활동을 통해 유망한 신규 온라인 고객사를 확보하는 한편 한국·미국·중국법인을 넘나드는 처방 공유와 업무 협업으로 글로벌 시너지를 강화, 연결 실적을 견인해 나갈 방침이다.

 

■ 코리아나화장품-‘힘써 이루자’

경영방침 ‘라이브 커머스·고객중심·이익창출’…온라인 활성화·수출 증대에 사력 집중

(주)코리아나화장품(대표이사 유학수)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시무식 행사를 생략하고 온라인으로 새해 인사와 CEO 메시지를 전달했다. 신년사는 사내 홈페이지 내 게시판을 통해 임직원과 공유했다.

 

(주)코리아나화장품은 새해를 맞아 ‘힘써 이루자’를 새 경영지표로 선포하고 △ 라이브 커머스 △ 고객중심 △ 이익창출을 3대 경영방침으로 설정했다.

 

유학수 대표는 신년사를 통해 “새해의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전진해야 하는 노력을 ‘힘써 이루자’로 표현했다”며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 e-커머스(전자상거래) 판매 확대 △ 지속성있는 방문 판매 고객 관리 △ 비대면 마케팅 활성화 △ 해외 수출 증대 △ ODM 사업의 활성화 등을 역점 과제로 삼고 우리의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대표는 경영지표 실천을 위해 효율성 높은 계획을 세워 협력하고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업무의 특성·목적·성과 등을 미리 검토해 계획하되 보신주의·복지부동·무사안일·책임회피를 배척해 자기 책임 정신으로 임해야 한다고 거듭 힘주어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