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객이 자신의 피부에 맞는 유화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솔루션이 개발돼 본격 서비스에 들어간다.
화장품에 사용하는 천연식물성 성분·스킨&헤어케어 활성성분을 개발, 공급하는 글로벌 브랜드 크로다 퍼스널케어가 고객이 자신의 피부에 맞는 유화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맞춤 추천 서비스 ‘센스토리즈™ 셀렉터’(SenStories™ Selector)를 개발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지금까지 화장품의 사용감에 대해 질문했을 때 고객마다 그 표현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객관성을 확보한 데이터를 수집하기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이 사실이다.

크로다 퍼스널케어가 제공하는 센스토리즈™ 셀렉터 서비스는 검증을 마친 방법을 활용, 화장품 성분 배합·콜로이드 구조 정보 등을 바탕으로 화장품을 발랐을 때의 느낌과 그 느낌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를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소비자가 선호하는 화장품 성분 배합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화장품 개발·제조기업은 특정 질감을 유발하는 성분 정보를 사전 형식으로 확보, 새로운 제품 개발 과정에서 소요 기간 단축을 기대할 수 있다.
크로다 퍼스널케어 측은 두 그룹으로 나눈 소비자 집단이 단순한 스킨케어 제품군의 촉각·감각 상의 특성을 어떻게 인지하는 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이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데이터를 확보했다.
크로다 퍼스널케어 관계자는 “정보 획득을 위한 소비자 집단은 싱가포르 또는 프랑스에 거주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 소비자의 뷰티 습관(루틴)과 관련, 정반대에 서 있는 두 문화권에 대한 통찰까지 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우선 소비자 분석 툴을 이용해 각 소비자 집단이 사용하는 설명 언어와 기술 감각 언어 간 상관관계 또는 차이를 파악했다.
이후 목표 소비자 집단의 감각에 기반한 ‘Oil-in-Water’ 유화제 시스템을 검색하는 빠르고 쉬운 방법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독자 개발한 알고리즘을 활용해 ‘센스토리즈™ 셀렉터’ 툴을 개발한 것이다.
이 툴은 연구 대상 소비자 집단을 선택한 후 목표 프로파일과 관련한 조건 한 두 가지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이와는 별도로 성분 권장사항에 대한 추가 개선을 원할 경우에도 관련한 규제나 성분 인증을 진행할 수 있다.
■ 크로다 퍼스널케어는 어떤 기업?
1925년에 설립한 크로다는 전 세계 산업계와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전문 화학물질을 개발·생산·판매하는 기업으로서 △ 지속가능성 △ 고성능 성분 △ 혁신 기술을 갖춘 글로벌 톱 수준의 브랜드다.
크로다는 ‘인간의 삶 개선을 위한 스마트 사이언스™’(Smart Science to Improve Lives™)를 목표로 전 세계 4천500명 이상의 사원을 보유한 ‘FTSE100’(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100: 영국 런던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 중, 시가총액 순서대로 100곳의 기업 주가를 지수화한 종합 주가 지수이다. 영국 주식 시장의 대표 지수로 인정받는다) 기업이다.
크로다 퍼스널 케어는 지속가능한 팜 오일과 기타 재생 원재료의 사용을 포함한 이니셔티브를 통해 지속가능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급격히 진화하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활동과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크로다 퍼스널케어는 △ 제제 개발 △ 과학성을 확보한 입증 △ 시장 분석 △ 규제 대응 지원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기업의 제품 개발을 위한 필수 서비스를 즉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크로다롬(Crodarom) 부문에서는 천연식물성 성분 제품군을, 세데르마(Sederma) 부문은 스킨&헤어 케어 활성성분 제품군을 비롯해 광범위하고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