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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잡식성소비 #보통의하루 #물성매력

‘트렌드 코리아 2025’ 발간…소비 트렌드 전망

2025년은 성장도 하락도 없다. 불황심리가 이어진다. 이런 시기에는 ‘현재’의 ‘자잘한’ 움직임이 중요해진다. 나이‧성별의 경계가 사라진다. 기름기 뺀 ‘무해함’ ‘보통의 하루’가 중시된다. 손에 만져지는 물성이 강조된다.

 

신간 ‘트렌드 코리아 2025’는 내년을 ‘SNAKE SENSE’로 제시했다. 을사년 푸른 뱀띠 해, 뱀처럼 섬세한 감각으로 날렵하게 움직여야 한다는 의미다.

 

SNAKE SENSE는 2025년을 움직일 10대 트렌드 △ 옴니보어 Savoring a Bit of Everything: Omnivores △ #아보하 Nothing Out of the Ordinary: Very Ordinary Day △ 토핑경제 All About the Toppings △ 페이스테크 Keeping It Human: Face Tech △ 무해력 Embracing Harmlessness △ 그라데이션K 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 물성매력 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 기후감수성 Need for Climate Sensitivity △ 공진화 전략 Strategy of Coevolution △ 원포인트업 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One-Point-Up 등을 나타낸다.

 

대표 저자인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2025년에는 디테일‧미세함‧작은 차이에서 차별성을 강화하는 것이 살아남는 방법이다. 뱀같은 감각을 총동원해 성장기회를 잡아야 한다. 작은 성공을 충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뱀은 허물을 벗고 동면하는 동물이다. 구태(舊態)를 버리고 불사(不死)의 이미지를 지녔다. 격변의 시대, 환경 적응과 자기 혁신이 요구된다고 책은 강조한다. 껍질은 벗는 고통, 환경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잡식성 소비자 ‘옴니보어’ 등장

 

소비의 전형성이 무너진다. 나이·성별·소득·인종 구분이 사라진다.

 

천억 자산가인 60대 김회장도 다이소에 간다. 어리고 끼있는 10대 '갓기'(GOD+아기)가 SNS 판을 뒤흔든다. 미국 20대에게 '베이비 보톡스' 주사가 유행한다. 직업체험파크 키자니아는 어른용 '키즈아니야' 행사를 열었다.

 

이른바 '잡식성 소비자'가 등장했다. 옴니보어(omnivore)는 잡식성을 뜻한다.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는다’는 의미로 폭넓은 문화취향을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책에서는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를 옴니보어로 칭했다. 늘어난 기대수명, 순차적 인생모형의 폐기, 온라인 교류 증가가 옴니보어 등장 배경이다.

 

옴니보어가 증가하며 인구학적 기준의 시장 세분화가 무의미해진다. 세그먼트 개념이 흔들린다. 가치‧취향‧기분‧상황이라는 변수로 접근해야 한다. 집단의 경계는 사라지고 개인 취향은 또렷해진다. 소비자‧시장에 대한 선입관‧고정관념은 무의미하다.

 

폭넓은 세그먼트가 아니라, 마이크로 세그먼트를 찾는 것이 요구된다. 유효시장의 핵심을 공략하기 위해서다. 매스마케팅이 어려워진 시대, 날카로워야 한다. 자기고객을 찾기 위한 추론이 중요하다.

 

책에서는 "옴니보어 시장에서 타깃 접근은 좁고 날카로워야 한다. 단단한 얼음을 깨는 것은 커다란 해머가 아니라 끝이 뾰족한 바늘이다. CoG(Center of Gravity : 무게중심) 소비자를 찾아야 한다. 무게중심에 해당하는 코어 타깃에게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다면, 이들을 통해 다른 잠재고객까지 자연스럽게 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작더라도 확실한 CoG를 가진 마이크로 세그먼트를 공략하면, 차원이 다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주 보통의 하루 ‘#아보하’

 

행복강박과 과시형 소확행에 지쳤다. 소비자는 보통으로 돌아간다. 보통의 평온함 속에서 나에게 집중하고 위안 받는다. 소확행이 립스틱이라면, 아보하는 치약이다. 남에게 과시하는 대신 자기만족을 추구한다. '원영적 사고' '흥민적 사고'로 현생을 산다. 

 

너무 뜨겁지도, 너무 차갑지도 않은 골디락스의 일상. 모든 인간에게 똑같이, 마땅히 주어져야하는 평범한 하루. 한국사회의 행복담론이 바뀌고 있다. 

 

‘그저 그런 하루’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하루’는 전쟁같은 세상 속 작은 선물이다. ‘오늘도 무사히’ ‘내일도 오늘같기를’ 바라는 가장 보통의 존재들이 2025년을 채운다.

 

푸바오‧아기‧미니어처…“무해한 것이 좋아”

 

발작버튼 눌렸다. 가방에 매단 촉감인형, 휴대폰에 저장해둔 고양이 사진에 손과 눈이 간다.

 

소비자는 불안하고 날 선 사회를 산다. 코로나 블루에 이어 코로나 레드(분노)에 지쳤다. ‘긁힌 세대’는 암울함의 반작용에서 대충 그린 이모티콘, 서툰 말씨에 열광한다. 불완전함과 모자름, 나를 해치지 않는 것에 안심한다.

 

소비자가 작고 약하고 부드러운 것, 귀엽고 순수한 것을 모으기 시작했다. 귀여운 아기나 동물 등은 양육본능‧안도감‧통제력‧우월감‧권력감을 불러 일으킨다.

 

무해함은 나를 공격하지도, 상처주지도 못하기에 안전하다. 무해한 데서 나오는 힘 ‘무해력’이 있다. 아기에게 엄마미소 지으며 에너지를 얻는다.

 

‘베이비 스키마’는 동물행동학자 콘래드 로렌츠가 개념화한 용어다. 보호본능을 일으키는 아기의 귀여운 특성을 가리킨다. 동그란 얼굴과 큰 눈, 짧은 팔다리와 보들보들한 촉감 등이다. 정보와 제품이 쏟아지는 시대, 귀여움이라는 요소로 차별화할 수 있다.

 

“만지고 싶어” 물성의 시대

 

사람들은 보고 만지고 느끼고 싶다. 콘텐츠와 기술이 발달할수록 물성이 중요해진다. 소비자는 체화된 물성으로 경험하기를 원한다. 물성은 오래 기억된다. 제품에는 물성의 매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가상 경제의 성장이 오히려 물성에 대한 갈망을 더욱 커지게 만든 셈이다. (…) 아이들은 더럽든 위험하든 가리지 않고, 무엇이든 만지려고 하고 입에 넣으려고 한다. 물성을 느끼고자 하는 욕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이다”고 말했다.

 

이어 “현생인류가 등장한 지는 20만 년이 넘었지만, 가상세계를 접한 지는 몇십 년도 되지 않았다. 물성매력은 디지털과 AI로 대표되는 현대사회에서 ‘물리적 실체’를 갈망하는 본질로의 회귀를 의미한다. 디지털‧가상‧언택트 경제가 발달할수록 그 반작용으로 물성매력은 더 중요해질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하늘 아래 같은 상품 없다’ 토핑경제

 

 

내 물건은 나답게 꾸미고 싶다. 피자에 토핑 올리듯 화장품‧신발‧가방을 꾸민다. 본품보다 토핑에 돈을 쓴다. 토핑경제 시대다.

 

최상의 상품보다 나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추구한다. 꾸안꾸 시대 가고 일명 ‘꾸꾸꾸’가 대세다. ‘무엇으로 어떻게 꾸미는가’가 나를 대변한다.

 

소비자는 제조사가 제공하는 여러 요소를 다양하게 조합한다. 넣고 빼기 쉬운 모듈형 토핑으로 상품을 기분에 맞게 바꾼다. 여기서 자기효능감이 충족된다.

 

특히 1995년부터 2005년 사이에 태어난 Z세대는 창의적 소비를 선호한다. Z세대에게 마라탕‧버블티‧요아정이 인기 끈 비결은 토핑에 숨어있다. 토핑소비는 뷰티‧패션‧인테리어‧건설 등으로 확산하고 있다.

 

하늘 아래 같은 상품은 없다. 소비자가 물건에 토핑을 올릴 자리를 남겨두라는 설명이다.

 

저자는 “토핑 생태계는 상품 구매 후 브랜드를 계속 찾고 소비하게 만들어 ‘인게이지먼트’(engagement)를 극대화할 수 있다. 완벽한 기성품을 선보이려 하기보다, 다양한 토핑 생태계를 구축하면 소비자가 상품을 재해석하고 참여할 여지가 생긴다. 고객이 토핑을 더해줄 때까지 당신의 상품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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