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연구 19건, 포스터 발표 5건, R&D데이 3년 연속 개최’.
고운세상코스메틱 R&D본부가 2024년 연구 성과를 공개했다. 이 회사는 △ 특허 등록 4건 △특허 출원 6건 △ 독자 성분 개발 8종 등을 진행했다. 세계화장품학회와 대한화장품학회에서 포스터 5건을 발표했다.
특허 등록‧출원 10건…독자성분 개발
고운세상코스메틱 R&D본부는 올해 화장품 조성물 10건의 특허 등록‧출원을 실시했다. Ai옵티미에 쌓인 피부자료 48만건을 분석, 피부장벽‧모공 개선 성분을 개발했다. 이를 닥터지 포어젯‧클렌징밤‧앰플 등에 적용했다.
독자 성분 연구도 강화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독자 성분 8종은 닥터지 아이크림과 두피랩 샴푸 등에 담았다.
피부과학 논문 발표…R&D 역량 입증
이 회사는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포스터 5건을 발표했다. 10월 브라질에서 열린 ‘2024 세계화장품학회’에서 ‘파인 트리마이드’(PINE-TRIMIDE) 성분을 선보였다. 이는 세라마이드 연구기업 엘씨에스바이오텍과 개발했다. 지리산 소나무잎에서 추출한 식물성 오일에 친환경 공정을 적용했다. 포스터에서 파인 트리마이드의 피부장벽 개선과 보습 효과를 입증했다.
5월 열린 대한화장품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선 2건의 포스터를 제시했다. △ 바쿠치올 함유 제형의 안정성 연구 △ 피부 장벽 강화를 위한 독자 원료 개발 등이다. 레티놀 대체제로 불리는 바쿠치올 연구를 강화하고 있다.
이어 11월 개최된 대한화장품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통한 ‘두피랩 쿨 솔트 샴푸’의 문제성 두피 개선 효과 △ 자외선 차단제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면서 가벼운 사용감을 가지는 자외선 차단제 제형기술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
피부지식 공유 ‘R&D데이’ 개최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R&D데이’를 연다. 새롭게 연구 개발한 성분‧제형을 알리는 교육이다. R&D본부 연구원이 강의를 맡아 피부 기반 지식을 들려준다. 2022년부터 3년째 진행하는 R&D데이는 대표적인 성장 프로그램이다.
12월 실시한 ‘2024 R&D데이’는 웰니스(Wellness)를 주제로 삼았다. 몸과 마음의 균형을 돕는 성분‧제형 등을 알려줬다. 제품 효능 평가를 위한 임상 설계와 유효 성분의 작용 기전 등도 설명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의 사명은 ‘우리는 피부과학으로 고운세상을 만든다’이다. 20년 피부과학 연구를 바탕으로 고민별 맞춤 솔루션을 제시한다. 2003년 R&D본부를 설립해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