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조신행· www.kcii.re.kr ·이하 연구원)이 올해 관계부처 합동 해외 홍보관(이하 KOREA 360) 운영 사업과 연계, 해외 K-뷰티 홍보·마케팅 지원 강도를 한 차원 더 높이 끌어올린다.
문체부 주관…복지부·해수부 참여 공동 운영
관계부처 합동 해외 홍보관 ‘KOREA 360’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보건복지부(화장품·뷰티)·해양수산부(수산식품) 등 관계 부처가 참여해 공동 운영하는 한류 제품 상설 홍보관이다. 지난 2022년 인도네시아에 처음 오픈해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UAE에도 설치, 확대 운영에 들어간다.
개관 4년 차에 접어든 인도네시아 홍보관에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연인원 190만 명 이상이 다녀갔을 정도로 현지 한류 팬들에게 인기 명소로 자리매김한 상황이다.
연구원에서는 보건복지부 지원을 통해 KOREA 360 내 K-뷰티 존에 제품 전시를 포함한 홍보·마케팅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KOREA 360 연계 K-뷰티 홍보·마케팅 사업은 인도네시아와 UAE, 그리고 인근 국가(지역)로의 시장·영업망 확대를 희망하는 국내 중소·인디 유망 화장품 기업들의 △ 제품 상설 전시와 체험 이벤트 △ 바이어 매칭&상담 △ 현지 소비자 대상 프로모션 △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통한 SNS 홍보 등 전반에 걸친 활동을 뒷받침한다.
선정기업에게 통관·전시·바이어 매칭 등 전 과정 지원

지원 대상에 선정된 기업은 인도네시아와 UAE로 전시 제품 발송과 통관 등의 과정을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해당 전시 제품들은 영어 또는 현지어로 번역한 설명과 함께 홍보관 내에 상설 전시돼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 화장품을 자유롭게 체험해 볼 수 있는 혜택을 받는다.
현지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입점 기업들의 제품을 소개하는 ‘K-뷰티 비즈니스 밋업행사’도 연 2회 진행하고 현장 판촉전 등 뷰티 관련 프로모션도 수시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 인도네시아 홍보관에서는 주말마다 열리는 메이크업 체험 행사를 통해 K-뷰티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을 불러모으겠다는 구상이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호응도가 높은 일부 브랜드들 대상으로는 현지 오프라인 채널 입점을 위한 지원 계획도 준비해 뒀다.
연구원 박상훈 실장은 “인도네시아와 UAE는 K-뷰티에 관심 있는 소비자는 많은 반면 인허가 절차가 까다로워 실제 상품 판매가 어려운 난항을 겪고 있다”며 “두 나라에서 운영하는KOREA 360 연계 K-뷰티 홍보·마케팅 사업이 우리나라 중소·인디 뷰티 기업들의 마켓 테스트 플랫폼 역할과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K-뷰티의 인지도 향상과 해외시장 진출에 직·간접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