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일주일 그만보기 닫기

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업인사/기업정책

신년사&시무식으로 보는 주요 기업 2020년 경영방침

“변화에 대응하고 ‘고객’에 집중하자!”
2020년 경영방침 키워드…브랜드&유통경쟁력·디지털·혁신

☞코스모닝 뉴스레터 구독하기 검색창에 '코스모닝'을 쳐보세요.

 

2020년 경자년의 새해가 밝았다. 내수 경기의 침체 지속과 K-뷰티의 위기론이 업계 전반을 뒤덮으면서 경영환경의 불안함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화장품 업계는 맞춤형화장품 제도의 시행과 조제관리사 시험에 따른 기대감으로 새로운 반전을 꿈꾸고 있기도 하다. 주요 기업은 지난 2일 일제히 시무식을 열고 새로운 한 해의 업무를 시작했다. 각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과제는 다르겠지만 지속성장과 수익경영, 그리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대응력 강화를 통해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기본 방침에서는 궤를 같이 하고 있다. 주요 기업 최고 경영자의 신년사와 시무식을 통해 올해의 경영방침을 모았다. <편집자 주>

 

■ 아모레퍼시픽그룹-‘변화를 즐기자’(Exciting Changes)

아모레퍼시픽그룹(대표이사 회장 서경배)의 2020년 경영방침은 ‘변화를 즐기자’(Exciting Changes).

 

 

지난 2일 시무식에서 서경배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2020년에도 고객을 위한 크고 작은 새로운 시도로 변화를 즐기며 혁신해 나가자.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절대로 변하지 않을 최우선의 가치로 ‘고객중심’을 다시 새기자”라고 말했다.

 

올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 브랜드 경쟁력 강화 △ 고객경험 강화 △ 옴니 디지털 루프 구현 등의 중점 추진 전략을 중심으로 경영 목표와 비전 달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브랜드 경쟁력 강화의 핵심은 ‘혁신 상품’이며 고객 니즈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운데 매력적인 쇼핑을 위한 특별한 가치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고객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로 새로운 유통환경에 맞춘 채널 전략을 준비할 예정이다. 즉 여러 세대가 어우러져 살고 있지만 고객을 설레게 하는 요소는 각기 다름을 인정하고 쇼핑 콘텐츠가 각기 다른 개성과 취향을 발산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미다.

 

옴니 디지털 루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전사적 디지털화를 가속한다.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뛰어넘는 옴니 채널을 위해 빅데이터와 디지털 마케팅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모든 밸류 체인에서 고객의 숨은 니즈를 찾겠다는 것.

 

서 회장은 구성원들에게 각자가 일의 재미와 의미를 찾아 성장하는 조직이자 모두가 함께 ‘일하기 좋은 회사’로 변화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성장에 있어 누구보다 강한 열망을 지닌 밀레니얼 구성원들에게는 디지털 대전환의 선두에 서서 도전할 수 있는 역량 개발의 기회를 아낌없이 지원할 예정이다.

 

 ■ LG생활건강-“아시아 넘어 진정한 글로벌 회사로 도약”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지난해는 녹록치 않은 대내외 사업 환경에서도 화장품을 비롯한 전 사업부에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는 등 모든 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이루었으며 130년 전통의 에이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인수해 미주 시장 진출의 교두보도 확보했다”고 격려하고 “지속적으로 사업구조를 고도화하고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만전을 기해 아시아를 뛰어넘고 글로벌 회사로 도약하자”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차석용 부회장은 △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 △ 전 밸류 체인의 글로벌 최고 경쟁력 확보 △ 정의롭고 역동적인 기업문화 구축을 올해의 중점 추진사항으로 제시했다.

 

차 부회장은 “진정한 글로벌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기존 글로벌 사업 전개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미주 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밝히고 “세계적 명품 브랜드 육성을 위해 △ 화장품 사업의 경쟁력 강화 △ 차별화된 콘셉트의 생활용품 통합 프리미엄 브랜드 육성 △ 음료 브랜드 시장 우위 강화와 효율적 공급체계 구축 △ 글로벌 진출과 미래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정의롭고 역동적인 회사를 만들자”고 제안하며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시점에서 신뢰를 바탕으로 정의로운 회사문화를 구축하고 작은 일도 경솔하게 처리하지 않는 물경소사(勿輕小事)의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고 깊이 있는 혁신을 지속하는 문화를 확고히 만들어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그는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의 대사를 언급하면서 “LG생활건강이 써나가는 기적 같은 역사는 우리 LG생활건강 가족들이 회사를 위해 하루하루 쌓아올린 작은 차이가 모여 이룬 기적”이며 “사람이 기적이 될 수 있을까요? 네, 우리 모두가 기적의 주인공”이라고 덧붙였다.

 

■ 코스메카코리아-‘응변창신·고객만족 위한 행동’

코스메카코리아(대표 조임래·박은희)는 새해 개막과 함께 ‘고객만족’에 역점을 둔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2일 있었던 2020년 시무식은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직원들의 시간, 인력 투입을 최소화하고 디지털 소통 방식에 익숙한 구성원들과 효율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본사와 판교 R&D사업장을 잇는 이원 생중계로 진행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신속하고 유연한 고객 대응을 위해 애자일(Agile) 방식을 도입한 코스메카코리아만의 새로운 조직 개편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조임래 회장은 “조직개편의 유일무이한 목적은 고객이 원하는 우수한 제품을, 빠른 시간 안에 제공하기 위해서”라며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하고 주도적으로 길을 개척한다는 뜻의 ‘응변창신(應變創新)’의 마음으로 고객만족을 위해 행동하자”고 강조했다.

 

또 이를 위해서는 “수평적이고 창의적인 조직 문화와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적 업무 전개 방식”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올해 코스메카코리아는 △ 고객중심의 혁신상품 개발 △ 품질 클레임 제로화 △ 고객감동 경영실천 △ 소통중심의 조직문화 구축 △ 글로벌 역량과 협업강화 등의 5대 경영방침을 중심으로 ‘글로벌 수준의 품질 경영’을 정착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지난 해 중국 핑후 신공장을 오픈하며 확충한 글로벌 생산능력과 잉글우드랩코리아와의 R&D· 영업부문 통합으로 확보한 시너지를 바탕으로 영업 활성화를 통한 실적 향상을 이뤄낼 방침이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위한 조직개편 가속화

신 유통 개척·해외시장 다변화·새고객 창출도 당면 과제

 

■ 코리아나-‘고객 찾아’ 신유통개척 등 추진

(주)코리아나화장품(대표이사 유학수)은 지난 2일 광교사옥(수원 영통구)에서 2020년 시무식을 갖고 새해 경영지표와 경영방침을 밝혔다.

 

코리아나화장품은 2020년 ‘고객 찾아’라는 새 경영지표 아래 △ 신유통 개척 △ 마케팅 활성화 △ 업무 효율화를 3대 경영방침으로 세우고 고객 증대를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유학수 대표는 신년사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환경과 정보 통신, 인공지능의 발달이 화장품 산업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만큼 자주적인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제하고 “동시에 코리아나화장품이 추구하는 고객만족경영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전개해 기존 고객의 만족도는 높이고 더 많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시무식에서는 지난 한 해 동안 우수한 활동을 보인 임직원 23명을 선정, 시상하고 제 3회 송파기술상을 개최해 코리아나의 혁신적 기술력 발전에 힘쓴 4명의 연구원에게 상패와 상금을 수여했다.

 

한편 지난해 코리아나화장품은 베트남과 태국 등 큰 성장이 기대되는 동남아 시장 진출에 성공하며 수출 시장 다변화를 적극 실현해 왔다. 뿐만 아니라 화장품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제 45회 국가품질경영대회 국가품질혁신상 제품품질혁신 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함으로써 품질·R&D·환경·디자인·소비자 등 5개 분야에서 정부포상 석권을 기록하는 등 앞으로도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화장품 시장 성장 둔화를 극복할 수 있는 경쟁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 동성제약-“변화에 맞서 내실 다지자”

동성제약(대표 이양구)이 지난 2일 2020년 시무식을 열고 경자년 첫 업무를 시작했다. 이 회사는 올 한해 급변하는 환경에 대비해 내실을 다져나가기로 했다.

 

 

이양구 대표는 “정로환‧세븐에이트‧비오킬‧이지엔 등 인지도 높은 브랜드의 영업‧마케팅을 강화해 매출을 늘리겠다. 기업 미래 비전으로 삼은 광역학 치료 연구도 확대한다. 올 한해 도전의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 분야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성제약은 올해 화장품 브랜드 랑스 전 제품의 중국 위생행정허가 획득을 추진한다. 국내 사후 면세점과 미국 아마존에 입점하고 동남아시아에도 진출함으로써 시장 다변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동물 의약품 분야를 특화할 전략이다. 현재 동물 의약품 임상 단계며 동물병원 영업·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 메디안스-“아오와가 끌고 히스토랩이 밀고”

메디안스(대표 윤구영)가 지난 2일 시무식을 열고 올해 경영방침을 발표했다. 이 회사는 올해 ‘리스타트 메디안스’(Restart MEDIANS)를 목표로 세우고 혁신경영에 돌입할 전략이다.

 

윤구영 대표는 신년사에서 “2019년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 임직원들께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올해도 브랜드별 유통 경쟁력을 강화하고 품질력을 높여 국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하자”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표는 사전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만족 1등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안스는 올해 에스테틱 화장품 ‘아오와’의 유통망을 확장한다. 피부미용실 현장에 맞는 프로그램도 개발한다.

 

병원 전문 화장품 ‘히스토랩’은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다양한 피부 고민에 대응하는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의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